[더테크 뉴스] GS25는 스마트폰으로 주문 받은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지난 5월 역삼동 소재의 GS타워에 위치한 GS25 점포에 확대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말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 있는 GS25 점포에서 업계 최초로 실내 로봇 배달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두 번째 사례다.
로봇 배달 서비스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고객이 GS25 상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담고 고객 연락처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로봇은 자율 주행으로 배달을 시작하고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스스로 탑승 후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목적지에 도착한 로봇은 고객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어 상품 도착을 안내, 상품 수령 시 필요한 비밀번호를 문자로 발송하고 고객은 로봇 모니터에 비밀번호 입력 후 상품을 최종 수령하게 된다.
로봇은 1회 최대 15kg 중량 상품까지 멀티(3곳) 배달이 가능하며, GS25 점포에서 GS타워 내 가장 먼 배달 목적지(24층)까지 이동 소요 시간은 10분 내외다.
최소 주문 금액은 6000원이며, 일반 배달 서비스와 달리 배달료는 없다. GS25는 올해 고층 오피스 빌딩, 병원, 오피스텔 내 점포로 실내 로봇 배달 서비스를 빠르게 확산해 갈 계획이다.
로봇 배달 서비스는 서비스 도입 점포의 매출을 큰 폭 상승시키는 등 구체적 성과를 이끌어 내며 확산에 탄력을 받고 있다. 실제로 로봇 배달 서비스를 확대 도입한 GS타워 내 GS25 점포의 경우 5월 4일~6월 12일(40일간)까지 로봇이 수행한 실내 배달 건수가 하루 평균 22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운영 기간 동안 누적 880건을 기록한 로봇 배달 서비스 효과에 힘입어 해당 점포의 배달 서비스 매출은 전월동기 대비 50.1% 신장했다.
로봇 배달 서비스의 이용은 오전 10~11시, 오후 3시~4시에 각각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전 시간에는 △도시락 △빵 △샐러드 등 식사 대용 먹거리 주문이 주를 이룬 반면, 오후 시간에는 △커피 △스낵 △젤리 등 간식류 주문이 가장 많아 시간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나타냈다.
최송화 GS25 배달서비스 담당자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로봇이 무료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도입하자 큰 호응을 끌며 이용 고객이 급증하고 있다”며 “편의점 로봇 배달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해 일상 속에서 로봇을 경험할 수 있는 신개념 쇼핑 환경을 고객께 제공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