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이프랜드, 오픈 플랫폼으로 메타버스 영토 확장 나선다

2021.08.20 09:00:21

 

[더테크 뉴스]  SK텔레콤이 19일 국내 기업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프랜드(ifland)’로 이끌어갈 메타버스 대중화 시대 청사진을 발표했다.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에 친숙한 MZ 세대가 본인만의 개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꾸준히 업데이트해, 누구나 자신만의 메타버스 세계를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SKT는 올해 안에 이프랜드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마켓 시스템을 선보인다. 고객 누구나 본인만의 의상이나 아이템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플랫폼을 이프랜드에 적용하고, 이용자들 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잠재력과 아이디어가 넘치는 사람들이 이프랜드에서 자신이 만든 아바타 의상·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구매하는 사람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본인만의 개성을 더 뚜렷하게 표현하는 등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를 지향할 계획이다.
 
또 SKT는 현재 공통으로 제공되는 룸 테마를 이용자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의 취향과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켓 시스템이나 공간 제작 플랫폼 등은 이용자들이 단순히 정형화한 메타버스 공간을 방문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직접 이프랜드 세계를 만들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한 오픈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T는 7월 서비스 출시 이후 다양한 고객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으며, ‘문자 채팅 기능’ 등 이용자에 필요한 기능도 지속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메타버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보고 이프랜드 내에서 팬 미팅 등 스타와 팬이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케이팝 레이더는 매달 이달의 아티스트와 신인을 선정해 팬들과의 소통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8월 행사는 이프랜드 내에서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된 소녀시대 태연의 뮤직비디오를 함께 감상하고, ‘이달의 신인’으로 선정된 그룹 저스트비 멤버들이 직접 아바타로 등장해 팬들과 소통의 시간을 진행한다.
 
국내 대표 레저 이벤트인 불꽃놀이 행사도 이프랜드에서 관람이 가능할 예정이다. SKT와 한화는 지난해 9월 한화가 주관하는 국내 주요 불꽃놀이 행사를 SKT 혼합 현실 콘텐츠로 독점 제공하는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SKT는 이 밖에도 △메타버스 연애 코칭 △뮤직토크 콘서트 △인디살롱 등 이용자들이 일생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함으로써 메타버스 세상에서 색다른 만남과 소통에 나설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10일 iOS 버전 출시로 전 국민 대상 서비스를 시작한 이프랜드는 앞으로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이며, 모바일을 넘어 VR 디바이스까지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한다. 이프랜드는 오큘러스퀘스트 버전을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이며, 앞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해 간다는 방침이다.
 
이프랜드는 연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미 증강현실 플랫폼인 ‘점프’를 통해 홍콩·미국 등 글로벌 진출 경험을 보유한 SKT는 이프랜드 역시 다양한 해외 앱 마켓 출시를 통해 글로벌 고객 대상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이프랜드는 △대학교 △공공기관 △지자체 △유통·제조업 △금융권 △엔터테인먼트 △전시·공연 등 다양한 업계에서 제휴 문의가 이어지며 기업 및 단체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도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메타버스 세상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세스 간소화와 사용성에 중점을 두고 800여종의 아바타 코스튬 소스와 18종의 다양한 룸 테마 등을 기반으로 130여명이 같은 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는 이프랜드만의 차별점은 메타버스 모임과 미팅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다.
 
이프랜드 출시로 명실상부 국내 대표 메타버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SKT는 앞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확장과 전략을 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메타버스 세상을 넓혀갈 예정이다.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는 “이프랜드가 이용자들의 꿈과 함께 성장하며 5G 시대를 대표할 메타버스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수민 ksm@the-te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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