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명의 기자]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에 개인맞춤형 AI 추천 솔루션을 제공, 유통분야 AI 혁신에 나선다.
업스테이지는 5일 롯데온과 ‘추천 API 도입 및 이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업스테이지는 롯데온의 앱과 웹사이트 이용 고객을 위한 초개인화된 제품 추천 API 제공을 추진한다.
초개인화는 기존 나이, 직업, 성별 등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수동적으로 분석해 군집별 비슷한 제품을 추천하던 개인화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인구통계학적 자료뿐 아니라 검색 패턴, 구매 상품에 대한 반응, 장바구니 내역 등 구체적인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제품을 추천한다. 최근 AI 활용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유통, 이커머스 등에서도 AI가 적극 도입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 3월 공개한 추천 API 시스템을 롯데온에 제공한다. 앞서 지난해 패션 커머스 ‘브랜디’에 추천 AI팩을 공급한 바 있다.
업스테이지는 추천 AI가 3900만 명에 이르는 회원을 보유한 롯데온의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각자의 취향과 제품을 분석해 초개인화된 제품을 추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 AI 기반 분석 도구를 활용해, 지표 모니터링을 통한 모델 성능의 지속적인 향상시킬 방침이다.
두 회사는 약 2년간 AI 기술 도입을 위해 협력해 왔다. 업스테이지는 롯데온의 커머스 관련 인사이트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기술력을 꾸준히 고도화해 이커머스에 가장 적합한 AI 모델을 만들어 롯데온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실제 업스테이는 올해 1월부터 진행한 4차례의 테스트에서 추천 영역에서의 구매전환율은 꾸준히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마지막 4차 테스트에서는 1차 테스트와 비교해 구매전환율이 30% 상승했다. 양사는 추후 구매전환율을 초기와 비교해 50%까지 올리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양사 기술교류와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업스테이지의 다큐먼트AI, 애스크업 서제스트(검색+추천) 등 AI 솔루션 적용을 위한 논의를 지속해 유통분야 AI 혁신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이번 롯데온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AI기술이 커머스 분야에서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범사례를 만들 것“이라며 “업스테이지는 추천API를 통해 AI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업 고객들의 심리적, 물리적 장벽을 낮추고 고객이 더 쉽고 편리하게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나영호 롯데온 대표는 "업스테이지와의 협업으로 양사 모두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개인화 추천 영역을 시작으로 앞으로 AI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고객에게 고도화된 커머스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