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부정보 학습한 AI'...롯데 전 계열사 도입

2024.01.24 13:16:05

롯데정보통신, 기업 사용자 위한 AI 플랫폼 아이멤버 전 계열사에 도입
상용 퍼블릭 AI 서비스에 보안 필터 적용해 개인, 기업 중요 정보 유출 방지

 

[더테크=전수연 기자] 롯데정보통신이 자사 AI 플랫폼을 통해 올해 강조한 ‘혁신을 위한 AI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했다.

 

롯데정보통신은 최근 기업 사용자를 위한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에 도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이멤버는 다양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업 내부 정보를 학습시켜 프라이빗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GPT-4, DALLE-3와 같은 상용 퍼블릭 AI 서비스에 보안 필터를 적용해 개인, 기업 중요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시큐얼(Secure) 퍼블릭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 번역, 요약, 크로마키 메이커, 코드 생성, 홍보 문구 작성 등의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회사 규정, 경영 정보에 대한 질문에도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대화형 서비스를 PC,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아이멤버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업스테이지가 주최하는 한국어 초거대 언어 모델 리더보드 Open ko-LLM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한국어 이해력, 추론, 상식 생성 능력 등에서 경쟁력을 갖췄다.

 

이와 함께 아이멤버는 편의성 제공은 물론 자체 보안 알고리즘이 적용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 내부 정보 유출 문제를 원천 차단한다. 또 할루시네이션(환각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델 성능 업데이트, 서비스 아키텍처 고도화 등 지속 플랫폼 고도화를 수행할 예정이다.

 

아이멤버는 내부 임직원뿐 아니라 기업별 수요를 반영한 자체 개발 도메인 특화서비스도 제공한다. 최근 선보인 AI CRM(콜센터 음성인식 서비스)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고객 문의에 실시간 대응,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고객 데이터 분석으로 개인화된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다.

 

AI CRM은 현재 롯데월드, 롯데온 등 계열사에 서비스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AI 상담사 TM, 주소봇 등 다양한 서비스가 상용화될 예정이다.

 

앞서 작년 12월 롯데정보통신은 자체 구축한 롯데GPT를 통해 롯데웰푸드에 업무메뉴얼 챗봇을 구축한 바 있다. 아이멤버는 이달 중 계열사별 고유 권한으로 직접 내부 분서를 업로드해 롯데GPT를 활용할 수 있도록 커스텀 챗봇 기능을 공개한다.

 

이 외에도 롯데정보통신은 다양한 계열사와 협업해 AI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업무 전반에 AI가 활용될 수 있도록 50여 개의 세부 과제를 선정해 개발 착수에 들어갔다.

 

아울러 롯데정보통신은 최근 데이터 공유, AI 분석, 데이터 마켓 등의 기능을 총망라한 빅데이터 플랫폼 ‘스마트리온’을 활용해 대화형 BI를 준비 중이다.

 

전수연 기자 suyeon@the-te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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