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브AI, 日 토요타에 올인원 AI 플랫폼 공급

2024.05.21 17:39:02

이미지·영상·3D 라이다 등 판독하고 식별하는 컴퓨터 비전 AI 올인원 솔루션 공급
한미일 3개국에 법인 설립해 글로벌 비즈니스, 일본제철과 토요타 등 대형 고객사 확보해

 

[더테크=조재호 기자] 슈퍼브에이아이가 자동 어노테이션 기능과 라벨링 및 AI 분석 기능을 갖춘 컴퓨터 비전 AI 솔루션을 일본 유수의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슈퍼브에이아이는 21일 일본 최대 자동차 기업 토요타에 ‘슈퍼브 플랫폼’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삼성, LG전자, 현대자동차에 비전 AI 솔로션을 제공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본에서도 대형 고객사를 연이어 확보했다.

 

토요타는 데이터 라벨링에서 개별 객체의 윤곽선을 따서 이미지나 영상 속 대상의 위치와 모양을 분류하는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도구를 찾다가 슈퍼브에이아이의 솔루션을 도입했다. 해당 플랫폼은 ML 옵스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 어노테이션(Data Annotation) 작업을 진행하던 과정에서 슈퍼브 플랫폼의 자동 어노테이션 기능을 높게 평가한 것이다. 데이터 어노테이션은 데이터셋에서 특정 목적으로 만들어진 데이터에 대해 메타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으로 AI가 데이터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주석을 달아주는 작업이다.

 

슈퍼브에이아이는 토요타가 슈퍼브 플랫폼에서 직접 어노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자동 어노테이션 기능을 제공했다. 또한 AI 분석 기능을 제공해 라벨링 이후 작업 및 관리를 용이하게 만들고 비용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슈퍼브에이아이는 이미지나 영상, 3D 라이다 등을 판독하고 식별하는 컴퓨터 비전 AI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가가 컨설팅부터 데이터 설꼐, AI 알고리즘 개발·운영까지 전과정을 지원하는 ‘슈퍼브 서비스’와 하나의 플랫폼에서 AI 개발 전체 사이클을 아우르는 구축 플랫폼인 ‘슈퍼브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SaaS 플랫폼으로 신속하게 AI 모델을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현재 슈퍼브에이아이는 한국·미국·일본 3개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영향력을 확장학 ㅗ있다. 일본의 경우 토요타, 일본제철 등 대형 고객사를 확보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 LG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퀄컴 등의 기업을 포함해 100개 이상의 고객사에게 비전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김현수 슈퍼브에이아이 대표는 “정통 제조업에 가까울수록 고령화 및 인구 감소로 인해 은퇴하는 산업 종소자를 대체할 수 있는 자동화·로봇·솔루션 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의 기술력이 응집된 솔루션들을 통해 일본 내 산업군의 AX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슈퍼브에이아이는 한국과 미국의 투자자들로부터 누적 35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오는 2026년 상반기 기업공개(IPO)를 목표하고 있다.

조재호 기자 jjh@the-tech.co.kr
Copyright @더테크 (TEC TECH) Corp. All rights reserved.





  • 네이버포스트
  • X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