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전수연 기자] 2023년 리튬이차전지 양극재 수요량(사용량)이 219만 톤, 양극재 출하량은 294만 톤 수준을 기록했다. 작년 업체 M/S를 살펴보면 전체 양극재 출하량 293.8만 톤 중 LFP가 차지하는 출하량은 156.8만 톤으로 약 53%를 차지했다.
SNE리서치는 2024년 1분기 LIB 4대 소재 분기별 시장 및 SCM 분석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원계와 LFP를 모두 합친 실적에서는 Hunan Yuneng이 50.7만 톤 출하로 1위를 기록했으며 Dynanonic이 21.4만 톤 출하로 2위, Hubei Wanrun이 16.4만 톤 출하로 3위를 기록했다. Lopal까지 10.7만 톤으로 작년 10만 톤 이상 출하를 기록한 업체가 집계됐다.
삼원계 양극재 업체만 보면 Ecopro가 12만 톤 출하로 1위를 기록했고 Ronbay가 9.95만 톤 출하로 2위, B&M 9.5만 톤, L&F 8.6만 톤, LGC 7.4만 톤으로 집계됐다. 그 뒤로 XTC, Umicore, Reshine, Easpring, SMM, Nichia, Cylico, PoscofutureM이 5~7만 톤 내외의 출하를 기록했다.
2024년 1분기 양극재 출하량은 삼원계 양극재 업체의 경우 중국 Ronbay가 2.6만 톤 출하로 1위, 에코프로가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이엠 포함 2.5만 톤을 출하해 2위를 기록했다.
Ronbay는 중국 CATL으로 High Ni NCM 양극재를 주로 출하하고 있으며 에코프로의 주요 공급사로는 SDI와 SK on이 있으며 SDI 향으로는 NCA 양극재를 EM에서 전기차용으로 전용 공급하고 있다.
또한 오창 공장에서 소형 NCA 양극재도 생산하고 있으며 SDI와 Murata 등에 공급하고 있다. 포항 5공장에서는 SK on 향 전기차용 High Ni NCM 양극재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2024년 1분기에는 양극재 업체 메탈가 하락, 리튬 가격 급락으로 올해 1분기 매출, 영업이익 하락 추이가 이어지고 있으며 전기차 생산, 판매 둔화에 양극재 업체도 생산, 증설 속도를 늦춰 해외 진출 지연 등 속도 조절에 들어간 모습이다.
반면 중국은 LFP 시장 강세 지속, 중국 양극재 업체들의 과잉 생산 우려 속 LFP CAPA 지속 확대, 해외 진출 확대 시도가 눈에 띄고 있다. 양극재 가격은 중국 업체들의 NCM, LFP 양극재 가격 하락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리튬 가격은 1분기 반등 추세이며 니켈, 구리, 알루미늄 등 메탈 가격은 수급 조절로 상승 중이다.
향후 삼원계 양극재는 고전압 Mid-Ni 양극재 개발, 생산 확대가 예상된다. LFP는 올해 초 중국 CATL, BYD, Gotion LMFP 배터리 신규 제품 개발, 양산 발표가 이어지고 있어 기술,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SNE리서치는 LIB 4대 소재 리포트 SCM 분석을 통해 분기별 리튬이온 이차전지 시장, 공급망 관리 현황을 분석하고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4대 소재의 시장 동향을 검토했다. 또한 분기별 주요 LIB 업체의 각 소재 사용량 변화, 기술 트렌드 변화를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