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이지영 기자] 현대 사회의 지능화에 따른 전력 수요와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력반도체가 탄소 저감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주한스웨덴대사관, 주한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와 스웨덴국립연구원(RISE Research Institute of Sweden)의 공동 주최로 지난달 30일 주한스웨덴대사관저에서 ‘한국-스웨덴 전력반도체 포럼’이 개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전기차, 데이터 센터, 디지털 인프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전력반도체 및 전력전자의 중요성을 조명하고, 반도체 산업 리더와 연구자들이 모여 전력반도체 기술 혁신을 중점으로 스웨덴과 한국 양국 간의 협력 기회를 논의했다.
칼-울르프 안데르손 주한스웨덴 대사는 “스웨덴과 한국 양국의 협력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전력반도체 기술은 우리가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웨덴은 스웨덴국립연구원(RISE)을 거점으로 와이드밴드갭(WBG) 소재 및 전력반도체 소자 연구를 30년 이상 이어오고 있는 해당 분야의 선도국이다. 반도체 연구개발과 양산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과 상보보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전력 변환 효율이 1%만 개선되어도 글로벌 차원에서 약 270TWh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500MW 규모의 석탄 발전소 100곳이 생산하는 에너지와 맞먹는 수준이다. 이러한 효율성 향상은 연간 약 3억5000만 톤의 CO2 배출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전력반도체 및 전력전자 기술의 발전은 화석 연료 의존도 감소, 전력망의 현대화, 기후 변화 완화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스웨덴국립연구원(RISE)과 한국자동차연구원, 자화전자가 협력해 개발 중인 고효율 고전압 PTC 히터 프로젝트가 소개됐고, SK 실트론의 SiC (실리콘 카바이드) 웨이퍼 기술과 레보텍 연구소의 SiC MOSFETs을 이용한 전기차용 고효율 시스템 과제 등 스웨덴과 한국의 전력반도체 및 전력전자 분야 혁신 사례들이 발표됐다.
이어진 전문가 패널 토론에서는 전력반도체 및 전력전자 기술 협력 관련 인사이트 공유 및 동 분야에서의 양국 간 공동 국제 연구 과제, 연구 개발 환경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말린 프레닝 스웨덴국립연구원(RISE) 원장은 “스웨덴의 WBG 반도체 전문성과 한국의 R&D 역량이 결합된다면, 글로벌 전력반도체 및 전력전자 산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며, 전력반도체 및 전력전자 기술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