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수트라, 다국어 AI 서시스턴트 출시 1달 만에 100만명 돌파

2025.03.17 12:47:40

 

[더테크 이지영 기자] 글로벌 AI 스타트업 ‘투플랫폼’의 다국어 AI 어시스턴트 ‘챗수트라(ChatSUTRA)’가 출시 한달만에 누적 이용자 수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독자 개발 모델인 ‘수트라(SUTRA)’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챗수트라는 안드로이드와 iOS 애플리케이션, PC웹을 모두 지원하며, 뛰어난 접근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투플랫폼은 작년 3월 독자 기술력으로 만든 거대언어모델(LLM) ‘수트라(SUTRA)’를 론칭해 주목 받았다. 50개가 넘는 독보적인 다국어 능력을 갖춘 수트라를 계속해서 고도화해온 투플랫폼은 최근 새로운 추론 모델 ‘수트라-R0’을 공개하기도 했다.

 

힌디어, 구자라트어, 타밀어, 벵갈어 등 인도 주요 언어의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오픈AI o1 미니보다도 높은 정답률을 기록했고, 한국어와 일본어 테스트에서도 딥시크 R1, 메타의 라마 3.3 등을 앞지르는 결과를 내놨다.

 

챗수트라는 유저들의 입소문을 통해 인지도를 서서히 넓히다가, 추론 모델 수트라-R0를 탑재한 후 지난달 정식 출시됐다. 1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기까지는 한 달 밖에 소요되지 않았다. 특히 영어 외 언어로 사용할 때도 높은 품질의 답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투플랫폼은 인도를 비롯해 한국, UAE, 파키스탄, 네팔 등 다양한 국가의 유저들이 접속하고 있으며 비즈니스를 위한 산업 지형 분석,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 등에 챗수트라를 활용하고 있다. 

 

투플랫폼은 챗수트라의 근간이 되는 언어 모델 수트라를 비롯해 AI 캐릭터를 생성하고 영상통화 기능까지 지원하는 비주얼 모델 ‘수트라 아바타’, 음성 생성 모델 ‘수트라 하이파이’ 등 다양한 라인업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이미 한국과 인도의 금융 기업, 통신사 등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기업고객을 확보했으며, 지난 1년도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700만 달러(한화 약 1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연간 환산 실적 1000만 달러를 돌파했고, 내부적으로는 2000만 달러의 연간 매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계속해서 글로벌 B2B 매출 증대에 매진하는 한편 투자 유치를 통해 예측 모델을 공개하는 등 기술 고도화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프라나브 미스트리 투플랫폼 대표는 “챗수트라의 빠른 성장세는 비영어권 유저를 위한 AI 솔루션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증명한다”며 “누구나 언어 장벽 없이 A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우리의 사명이 글로벌 이용자들에게 공감을 얻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고 밝혔다.

 

이지영 기자 챗수트라, 다국어 AI 서시스턴트 출시 1달 만에 100만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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