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중기중앙회, 중소유통 풀필먼트 사업 고도화 박차

31일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참여조합 간담회 개최

 

[더테크 뉴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31일 중기중앙회 회의실에서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참여조합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산업부의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포항, 창원, 부천 등 3개 물류센터 운영 슈퍼조합 이사장과 충주, 수원, 제천, 광명 등 비참여 조합을 포함한 7개 조합 이사장이 참여했다.

 

산업부의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은 자체 배송 물류 기반 구축이 어려운 중소유통사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지역 기반 중소 소매업의 강점을 살려 소비자-점포-물류센터를 연계하는 온라인 유통물류 서비스 구축 사업이다.

 

전국에서 3개 중소유통물류센터-지자체 컨소시엄(포항, 창원, 부천)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센터에 대해 2022년까지 2개년에 걸쳐 맞춤형 풀필먼트 구축·설계를 지원한다.

 

올해는 3개 센터에 국비 약 35억원이 배정되었고, 내년에도 추가 소요비용 산정 후 국비가 지원될 계획이다.

 

참석한 슈퍼조합 이사장들은 시범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부지 규모, 인건비 등 현안 애로를 전달하였다.

 

또한, 풀필먼트 시범 사업을 통해 중소유통 물류센터의 시스템을 선진화하고, 코로나19로 확대된 비대면·온라인 시장에 중소슈퍼 회원사들이 적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하였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코로나19로 유통산업은 산업분야 중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플랫폼과 물류시스템을 확보하고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이번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이 반드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향후 중소 슈퍼업계 전반에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회도 사업 과정에서 겪는 현장의 애로를 적극적으로 발굴·전달하고 필요한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