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V 콘센트로 전기차 충전‧결제를 한번에

KERI 이재조 박사팀,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 개발
세계 최초 OCPP 2.0.1 인증 획…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기대

 

[더테크=조명의 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전기차 충전과 결제를 한번에 할 수 있는 과금형 콘센트 기술을 개발했다. 별도의 충전시설 없어 주차장이나 야외 캠핑장에 과금형 콘센트를 설치만 하면 되므로, 향후 전기차 보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이재조 박사팀이 개발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Mode 1/2-only CS)’이 세계 최초로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 2.0.1’ 인증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OCPP는 OCA(Open Charge Alliance)가 전기차 충전기의 운영 및 유지 관리를 목적으로 개발한 산업 표준이다. 일종의 통신 규격으로 충전 이용자를 위한 정보 안내, 사용자 인증, 충전 스테이션 상태 및 고장 관리 등에 적용된다. 

 

전 세계 50개 이상의 국가가 OCPP를 활용 중이고, 우리나라도 지난해 환경부가 충전기 보급 사업에 OCPP 1.6 인증을 의무화했다. 
 
이번에 OCPP 2.0.1 인증을 받은 과금형 콘센트 기술은 충전 이용자가 주차장 벽면에 설치된 220V 콘센트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스마트 전력 분배 충전, 요금 최적화 충전, 충전요금 결제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 등 높은 수준의 통신 보안이 필요하다.

 

이재조 박사팀은 지난해 3월 해당 기술을 OCA에 제안해 세계 최초로 OCPP 1.6 인증(기술명 : Mode 1/2 only Charging Station)을 받은 데 이어, 이번에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OCPP 2.0.1 인증을 받는 데 성공했다. 

 

OCPP 2.0.1은 보안이 한층 강화된 통신 환경을 지원하고, 향상된 충전 기술 대응이 가능해 플러그앤차지, 무선전력전송, 자동충전 등 스마트 충전에 더 적합한 통신 규약이다.

 

이번 성과는 국내외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별도로 충전시설이나 전용 주차면을 설치할 필요 없이, 주차장이나 야외 캠핑장 등에 220V 기반의 간단한 과금형 콘센트만 여러 개 설치하면 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전기차 보급 확대의 큰 관건인 충전 인프라 확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재조 박사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단순 충전을 하던 시대를 지나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통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며 “OCA와 과금형 콘센트 관련 백서 출간을 준비하는 등 우리나라가 전기차 충전 프로토콜의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2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