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삼성SDS가 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개선할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생성형 AI를 탑재한 B2B 서비스 출시를 알렸다. 챗GPT가 문을 연 AI의 시대에서 엔터프라이즈형 서비스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삼성SDS는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리얼 서밋(REAL Summit) 2023’을 12일 개최했다. 행사장에서 삼성 SDS는 생성형AI를 활용한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과 클라우드에 생성형 AI 결합한 플랫폼 '패브릭스(FabriX)'를 발표했다.
삼성 관계자는 더테크에 “이번 서비스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동시에 삼성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보안에 대한 우려 없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된 ‘브리티 코파일럿’은 단순 반복 업무만 자동화하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한계를 극복한 솔루션이다. 메일과 메신저, 영상회의, 데이터 저장 등 공통 업무 시스템에서 진행되는 지적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서비스 출시 일정은 내년 상반기로 알려졌다.
‘패브릭스’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와 지식 자산, 업무 시스템 등 IT 자원을 한곳에 모아 임직원들이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이를 활용하면 생성형 AI와 업무 시스템을 연결할 수도 있는데 보안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지원될 예정이다.
삼성SDS가 생성형AI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B2B AI 시장의 경쟁구도는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달 자체 개발한 에이닷과 앤트로픽·코난 등과 협력해 ‘멀티 LLM을 활용한 엔터프라이즈 AI 사업을 발표했다.
네이버도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면서 기존 클로바 스튜디오와 함께 뉴로클라우드라는 하이브리드형 B2B 솔루션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KT의 경우, 국내 AI 스타트업들에 전략 투자를 진행해 초거대 AI와 AI 풀스택 인프라를 활용한 B2B 통합 상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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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삼성SDS는 리얼 서밋 2023 행사에선 △AI&Data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공급망&물류 △금융 등을 테마로 삼성SDS의 핵심 역량과 사업 사례를 공유하는 24개 세션 발표를 진행했다.
황성우 삼성SDS 대표는 “LLM을 통해 오피스 업무의 진정한 하이퍼오토메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길이 열렸다”며 “기업이 생성형 AI를 도입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삼성SDS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