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유럽의 버스·트럭 등 상용차 배터리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상용차 시장은 배터리 탑재량이 많아 진입장벽이 높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고부가가치 시장이다.
LG엔솔은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인 ICPT(Impact Clean Power Technology)와 배터리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엔솔은 ICPT에 내년부터 3년간 약20만개의 NCM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다. 이는 대형 전기 상용차 3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ICPT는 공급받은 모듈을 팩으로 조립해 유럽 내 전기버스 점유율 1위 업체인 Solaris Bus & Coach에 납품할 예정이다. ICPT는 2005년에 설립된 배터리 팩 제조·판매업체로 폴란드의 ‘기가팩토리X’ 팩·모듈 조립 공장을 운영하는 등 유럽 내 탄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양사는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버스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폴란드에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된 NCM 배터리 모듈을 ICPT에 공급하면 ICPT가 이를 팩으로 제조해 Solaris Bus & Coach 최종 공급하는 방식이다.
홍승택 LG엔솔 OST(Off the shelf)담당은 “ICPT와 협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LG엔솔의 배터리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게 됐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가치를 제공할 것”
LG엔솔은 기술력과 표준화된 모듈 라인업을 보유해 높은 시장 경쟁력을 갖췄다.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의 경우, 승용차보다 높은 기술 수준과 요구조건이 까다롭다. 상대적으로 운행 거리가 길고 눈이나 비 등 극한 환경 속에서 운행하고 10배 이상의 에너지 전압을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전기 상용차 시장은 일반 전기차 시장보다 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11배 이상 많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조립 단위에 따라 셀(Cell), 모듈(Module), 팩(Pack)으로 나뉜다. 다수의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에 넣은 것이 모듈, 이 모듈들을 묶어 각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