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美 WSD서 철강산업 미래 비전 제시

2024.06.19 15:13:56

장인화 포스코 회장 ‘초격차 미래 경쟁력 향한 혁신’ 주제로 기조연설 진행
수소환원제철·이차전지소재사업 투자 등 포스코그룹의 미래 비전 공유해

 

[더테크=조재호 기자] 포스코그룹의 장인화 회장이 녹색 전환·디지털 전환 및 차세대 배터리 소재 개발 등 초일류 미래 기업 도약을 위한 그룹 경쟁력 확보 전략을 글로벌 무대에서 선보였다.

 

포스코그룹은 18일(현지시각) 장인화 회장이 미국 뉴욕에서 철강 전문 분석기관인 World Steel Dynamics(WSD)가 개최한 ‘Global Steel Dynamics Forum’에 참석해 ‘초격차 미래 경쟁력을 향한 혁신’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Global Steel Dynamics Forum은 1986년부터 열린 미주 지역 최대 규모의 글로벌 철강 컨퍼런스로 세계 주요 철강사를 비롯해 설비·엔지리어링, 금융 기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도 세계 주요 철강업계 리더 및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해 철강산업의 현안과 미래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장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산업 대변혁, 미·중 대립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 인구·사회구조 변화 등 글로벌 메가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포스코그룹의 혁신과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 기반의 비즈니스 전략, 조직문화 혁신 방향을 소개했다.

 

철강 분야에서는 저탄소 공급체계를 통한 녹색 전환과 인텔리전트 팩토리로의 디지털 전환 추진 계획을 소개했다. 이 중에서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hyREX’ 상용화를 통해 저탄소 설비 체제를 완성해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사람, AI 그리고 로봇의 협업을 통한 지능형 자율제조 프로세스를 구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는 리튬·니켈 등 원료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양·음극재, 차세대 배터리 소재기술 개발까지 풀 밸류 체인의 완성과 조기 상업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전통적인 제조업 이미지가 강한 철강산업에 젊고 역동적인 조직문화 확산과 미래세대와의 활발한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공유했다. 대표적 사례로 지난해 포스코가 게임업계와 협업해 선보인 애니메이션 광고 ‘판타스틸’을 소개했다. 해당 광고는 조회수 3400만회를 기록할 정도로 젊은 세대에 큰 공감을 받았다.

 

장 회장은 “포스코그룹은 친환경 미래사회 구현을 위해 혁신적 소재로 업을 확장하고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정신으로 초일류 미래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는 미래 비전을 공유하며 글로벌 철강산업계가 힘을 모아 탄소중립 등 당면과제를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조연설 후 전기차 시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자동차 시장은 결국 전기차로 전환될 것”이라며 “캐즘 시기를 내실을 다지기 위한 기회로 삼어 신규 투자를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ㅁ답했다.

 

한편, WSD는 2002년부터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를 발표해오고 있는데 포스코는 지난해 14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상사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지영 기자 ljy@the-te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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