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네이버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 제품의 테스트를 시작했다.
네이버는 나이키와 함께 브랜드가 원하는 경험을 사용자의 초개인화된 경험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로 ‘CLOVA for AD’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새로운 광고 형태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다.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브랜드를 입력하면 브랜드 검색이나 브랜딩DA(배너광고) 하단에 질문을 시작하기 위한 새로운 버튼(확장버블)이 생긴다.
이를 클릭하면 쳇봇 형태의 검색 서비스인 ‘브랜드챗’으로 진입한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사용자의 질문에 브랜드 특화 답변이 노출되고 연속된 질문을 다양한 형식의 대화로 이어간다. 최종적으로 상품 추천에서 구매에 이르는 방식으로 광고가 진행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운동화 굽 높이에 대해 질의할 경우, 제품 관련 정보를 답변으로 제공하고 구매 링크가 함께 제공되는 방식이다. 이는 마치 오프라인 매장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확장한 것과 같은 형태인데, 브랜드 매니저 역할을 대신하는 초대규모 AI를 통해 효율적인 정보 취득과 함께 사업주는 낮은 이탈율과 높은 구매율을 달성할 수 있다.
사용자 대부분이 구매에 앞서 자신이 찾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찾는다. 사업자는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제품을 알리기를 원하는데 생성형 AI로 구현한 브랜드 매니저가 실시간 상담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지녀 구매 의도를 보다 구체화하고 최종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확장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선영 네이버 비즈CIC 광고상품기획 책임리더는 “CLOVA for AD는 사용자가 네이버를 이용하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하나의 브랜드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새로운 광고 채널이 될 것”이라며 “생성형 AI 기반 광고는 다양한 질의에 대해 다양한 결과를 보여줄 수 있어 SME의 수익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CLOVA for AD는 △발견 △탐색 △구매 △재구매에 이르는 정보 소비의 흐름을 연결하는데 집중해 새로운 광고 형태로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진입지점을 융합한다. 향후 통합검색과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독립 콘텐츠와도 연계될 전망이다.
일례로 브랜드챗에 진입할 수 있는 광고 버튼이 검색광고와 함께 나가기도 하고 스포츠 콘텐츠를 즐기다 접하게 되는 디스플레이광고에도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가 함께 노출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사전 테스트 기간에 CLOVA for AD가 기존 대비 노출 대비 클릭률(CTR)이 20% 상승된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제품 관련 대화를 나눈 후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하는 사용자도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브랜드챗을 경험한 사용자가 실제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도 지속 확인되고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