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T 대표, "UAM은 게임 체인저...2025년 상용화 할 것"

 

[더테크 뉴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도심항공교통(UAM)에 대한 강한 사업 의지를 내비쳤다. 

 

유 대표는 2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K-UAM 그랜드 챌린지에 정식으로 참여의향서를 제출했다며. 흔히 ‘에어 택시’로도 불리는 UAM은 활주로 없이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비행체를 이용한 도심 내 항공 상용화를 주도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도권에 사회 인프라와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우리나라는 명목 GDP 대비 교통혼잡비용이 3.5% 수준이라고 합니다. 0.2%인 독일의 18배, 0.9%인 미국의 4배에 이르는 수치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팬데믹 이전인 2018년 기준으로 약 68조 원에 달한다. UAM이 상용화되면 교통체증으로 발생하는 이러한 사회적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UAM에 사용되는 비행체는 전기로 구동되는 만큼 운용 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다. 2050년까지 달성해야 할 탄소중립(Net Zero)이라는 전 지구적 목표까지 감안하면 UAM은 단순한 사업이 아니라 교통체증과 환경 오염으로 초래되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까지 해결할 ‘게임체인저’라고 할 수 있다.

 

 

유 대표는 "UAM은 2030년에나 실현 가능한 기술로 여겨져 왔지만 세계적인 혁신 기업들은 그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SK텔레콤 역시 2025년 UAM 상용화, 2030년 완전 자율 비행 서비스로의 전환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인만큼 UAM의 이른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체, 플랫폼, 네트워크, 운항 관제 등을 계획하고 있다. 

 

SKT는 올해 초 UAM 기체 제작 1위 업체인 미국 조비에비에이션(Joby Aviation)사와 전략적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그 밖에 한국공항공사, 한국교통연구원, 한화시스템, 한국기상산업기술원과도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더 빠르고 안전하게 UAM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준비중인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