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서명수 기자] LG전자가 CES 2026에서 인공지능(AI)을 앞세운 차세대 전장 기술을 공개하며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운전석부터 조수석, 뒷좌석까지 차량 내부 전체를 탑승자 맞춤형 공간으로 전환하는 AI 기반 차량용 솔루션을 통해 ‘인공지능 중심 차량(AI-Centric Vehicle)’ 시대를 구체화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내달 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서 ‘AI 기반 차량용 솔루션(LG AI-powered In-Vehicle Solutions)’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솔루션은 CES 출품작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수여되는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LG전자는 전시 기간 동안 관람객이 해당 솔루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용 체험존을 운영한다. 체험존은 전면유리에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운전석 전체로 인터페이스를 확장한 디스플레이 솔루션, 운전자와 동승자의 시선을 분석해 안전과 편의를 동시에 제공하는 비전 솔루션, AI 큐레이션 기반의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등 세 가지로 구성된다. 디스플레이 솔루션 체험존에서는 투명
[더테크 이지영 기자] 아무리 많은 데이터를 학습해도 인공지능(AI)이 사람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선호를 비교하는 기존 학습 방식은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판단이 모호할 경우 오히려 AI를 혼란에 빠뜨리는 한계를 안고 있었다. KAIST 연구진이 AI에게 ‘가정교사’를 붙이는 방식으로, 적은 데이터에서도 사람의 선호를 안정적으로 학습시키는 새로운 강화학습 해법을 제시했다. KAIST는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준모 교수 연구팀이 인간의 선호를 효과적으로 반영하면서 데이터 효율성과 학습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킨 강화학습 프레임워크 ‘TVKD(Teacher Value-based Knowledge Distillation)’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기존 인공지능 선호 학습은 “A가 B보다 낫다”는 식의 단순 비교 데이터에 의존해 왔다. 이 방식은 대규모 데이터 수집이 필요할 뿐 아니라, 판단 기준이 애매한 상황에서는 AI의 학습 방향이 흔들리는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의 선호를 먼저 깊이 학습한 ‘교사 모델’이 핵심 정보만을 정제해 ‘학생 모델’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복잡한 내용을 정리해 가르치는 가정교사와 같
[더테크 이승수 기자] SK텔레콤이 이동통신(MNO)의 근본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AI를 축으로 한 미래 성장 전략을 가속화한다. 정재헌 SK텔레콤 CEO는 스스로를 ‘변화관리 최고책임자(Change Executive Officer)’로 규정하며, 전사 혁신을 직접 이끌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정재헌 CEO는 16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열린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과거 방식에 안주하는 ‘활동적 타성’으로는 더 이상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다”며 “실패의 책임은 경영진이 지겠다. 구성원들은 창의력을 발휘해 마음껏 도전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혁신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CEO의 C를 ‘Change’로 바꾸겠다”며 자신을 변화관리 최고책임자로 정의했다. SK텔레콤의 궁극적인 목표로는 ‘영구히 존속·발전하는 회사’를 제시하며, 통신과 AI를 중심으로 근원적으로 탄탄한 기업 체질을 만들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방향성을 분명히 했다. 통신 사업에 대해서는 “고객이 곧 업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이
[더테크 이지영 기자] AI 에이전트가 탐색과 추천을 넘어 실제 결제까지 수행하는 ‘에이전틱 커머스’가 본격적인 산업 단계로 진입했다. 아마존웹서비스는 15일 비자와 손잡고 개발자와 기업을 위한 차세대 에이전틱 커머스 인프라를 공개하며, 디지털 상거래의 구조적 변화를 예고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AWS 리인벤트 2025(AWS re:Invent 2025)’에서 글로벌 결제 기업 비자와 협력해 에이전틱 커머스를 구축하는 개발자와 기업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비자는 ‘비자 인텔리전트 커머스' 플랫폼을 AWS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고, AWS는 아마존 베드록 에이전트코어를 중심으로 에이전틱 워크로드와 커머스 역량을 강화한다. AWS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된 비자 인텔리전트 커머스는 인증, 에이전틱 토큰화, 데이터 개인화, 사용자 의도 파악 등 에이전틱 결제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과 개발자는 AI 에이전트 기반 서비스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제 경험을 보다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 양사는 에이전틱 커머스 확산의 핵심 요소로 ‘신뢰 인프라’를 강조했다. AI 에이전트가 사용자를 대신해 자율적으로 거래를 수행하는 환경
[더테크 서명수 기자] 글로벌 ICT 수요 회복과 고부가 반도체 중심의 수출 호조가 맞물리며 한국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이 다시 한 번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과 AI 인프라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ICT 무역수지 역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월 15일 발표한 ‘2025년 11월 ICT 수출입 동향’에서 11월 ICT 수출이 254억5천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24.3%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수입은 127억7천만 달러로 2.7% 늘었으며, 무역수지는 126억9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ICT 기기 수요 회복세에 힘입어 ICT 수출이 10개월 연속 증가한 결과로, 월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무역수지 또한 수출 확대와 맞물려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11월 ICT 수출 호조의 중심에는 단연 반도체가 있었다. 반도체 수출은 172억7천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38.6% 증가하며 올해 들어 네 번째로 역대 최대 실적을 새로 썼다. D램과 낸드플래시 고정가격 상승세가 이어진 데다, DDR5와 HBM 등 고부가 메모리 수요가 AI 서버와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와 맞물리며
[더테크 서명수 기자] 대전 스튜디오큐브의 신규 버추얼 스튜디오 ‘스튜디오 V’가 LG전자의 고화질 LED 솔루션으로 업그레이드되며 국내 버추얼 프로덕션 인프라가 한층 강화됐다. 초대형 LED 월과 고주사율 기반의 촬영 친화 기능이 콘텐츠 제작 현장의 기술 수준을 끌어올릴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대전에 구축·운영 중인 공공 영상제작 인프라 ‘스튜디오큐브’ 내 새 버추얼 스튜디오 ‘스튜디오 V’에 LG전자의 버추얼 프로덕션 전용 LED 솔루션(LBCJ026)이 공급됐다. 스튜디오큐브는 2017년 설립된 국가 공공 스튜디오로, 오징어 게임, 킹덤, 스위트홈 등 글로벌 흥행작의 촬영지로 활용되며 K-콘텐츠 제작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았다. 이번 신규 스튜디오 조성은 버추얼 프로덕션 기반의 고도화된 영상 제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대형 LED 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촬영 배경을 실시간 구현하는 제작 방식으로, 대규모 세트 제작·로케이션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영화, 광고, 미디어 산업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번에 설치된 LG LED 스크린은 메인 스크린만 가로 60m × 세로 8m에 달한다. 여기에 높이
[더테크 이지영 기자] KAIST와 KAIST 홀딩스가 로봇밸리사업을 기반으로 한국형 로봇·AI 창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로봇 기술 플랫폼을 개방해 초기 창업팀의 성장 장벽을 낮추고, 로봇 스타트업 스케일업 모델 사업에 나선다. KAIST는 기술사업화 전문 투자기관인 KAIST 홀딩스(대표 배현민)가 9일 대전스타트업파크에서 ‘2025 KAIST 휴로보틱스 스타트업컵(Hu-Robotics Startup Cup)’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로봇밸리사업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유망 로봇 창업팀의 발굴·육성과 기술 플랫폼 기반 스케일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진행됐다. 올해 경진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고 대전시가 지원하는 로봇밸리사업(딥테크 스케일업 밸리 육성사업)의 일환이다. KAIST 기계공학과 연구진, 엔젤로보틱스·트위니 등 로봇 기업, 블루포인트 등 창업 전문가들과의 밋업 과정을 거쳐 본선까지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기술 검증–창업 역량 강화–투자 연계가 이어지는 로봇 스타트업 스케일업 체계가 실제로 구축됐다. KAIST 홀딩스와 딥테크 밸리 사업단은 이번 대회를 “한국형 로봇·AI 창업 생태계의 출발점”이라고
[더테크 서명수 기자] 삼성전자가 9일부터 ‘One UI 8.5’ 베타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갤럭시 소프트웨어 경험을 기술 중심으로 재정의한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 One UI 8을 기반으로 하되, 생성형 AI 도구, 기기 간 연결성, 보안 아키텍처를 전면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베타는 한국, 미국, 영국, 독일, 폴란드, 인도 등 6개국의 갤럭시 S25 시리즈 사용자에게 순차 제공되며, 삼성전자는 베타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년 상반기 공식 버전을 완성할 계획이다. One UI 8.5에서 가장 큰 변화는 이미지 생성·편집 경험의 재구성이다. 삼성은 이번 버전에 AI 기반 이미지 엔진인 ‘포토 어시스트(Photo Assist)’를 적용해 콘텐츠 제작 과정의 근본적인 구조 개선에 나섰다. 기존에는 편집 단계마다 별도 저장이 필요했지만, 이번 버전에서는 생성형 편집, 인물 사진 스튜디오 등 AI 모듈을 연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재설계됐다. 특히 특정 단계만 골라 되돌리거나 적용할 수 있는 편집 히스토리 선택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전문 프로그램 수준의 비파괴적 편집 흐름이 구현됐다. 이는 이미지 엔진의 백엔드 구조가 단계 기반으로 확
[더테크 이승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전기차 충전 품질의 기준을 새롭게 세웠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케피코가 개발·생산하고 자사 초고속 충전 브랜드 ‘E-pit’에 적용되는 200kW 양팔형 E-pit 충전기가 국내 최초로 EV-Q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EV-Q는 현대차그룹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이 공동 개발한 민간 전기차 충전 품질 인증 제도로, 국내 모든 충전기 제조사·운영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법적 요구를 넘어, 시장 전반의 품질 상향을 목표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이 인증은 충전기의 내구성·신뢰성, 실충전 성능, 보안성, 통신 적합성, 전자파 적합성 등 5개 핵심 항목을 표준화해 집중 검증한다. 충전 품질의 핵심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충전기 운영 사업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V-Q 인증 충전기 도입 시 ▲고장률 감소에 따른 운영 안정성 향상 ▲차량-충전기 간 프로토콜 검증으로 인한 상호운용성 확보 ▲해킹·비인가 접근 차단 등 보안 강화 ▲전자파 적합성 보장을 통한 제품 신뢰도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동안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던 충전 중단·통신 오류·보안 취약 문제 해소에도 도움이
[더테크 이승수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나트륨 이온 배터리(Sodium-ion Battery, SIB)가 2035년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의 최대 35%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SNE리서치가 9일 발간한 ‘나트륨이온배터리(SIBs) 기술개발 동향 및 시장 전망’에 따르면, 2025년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IT·ESS·xEV 규모)은 1,726GWh로 예상된다. 2023년부터 3년간 연평균 25.9%의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전기차(xEV)와 ESS 수요 증가에 힘입어 시장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업계의 관심은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LIB)의 한계를 보완할 SIB 기술에 쏠리고 있다. 리튬 기반 전지의 가격 변동성, 안전성 우려, 공급망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대안 기술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풍부한 자원 기반의 가격 안정성, 우수한 안전성, 저온 환경에서의 성능 유지 등에서 이점을 가진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와 제조 공정이 유사해 기존 설비 전환이 용이하고, 대량 생산 체계가 확립되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며 빠르게 시장 침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S
[더테크 이승수 기자] 글로벌 영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 하이퍼커넥트가 6개국 사용자 6,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소셜 앱 소비자 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25년 6월 19일부터 7월 11일까지 미국·영국·독일·프랑스·튀르키예·한국 등에서 18~49세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 방식으로 이뤄졌다. ‘소셜 챗 앱(Social App)’은 텍스트·오디오·영상 기반의 즉각적 연결을 통해 새 친구를 만나고 취향·취미·언어 등 공통 관심사로 소통하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특히 글로벌 MZ세대를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소셜 활동의 방식 자체를 바꾸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조사 결과 한국의 소셜 앱 사용 경험률은 전년 대비 7%p 증가한 30%, 1:1 영상 채팅 이용률은 8%p 오른 29%로 나타났다. 단순 메시지 중심의 이용을 넘어 영상 기반의 실시간 교류가 일상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연령대별 이용 목적에서는 세대별 디지털 소통 패턴의 차이가 두드러졌다. 10대에서 24세는 새 친구 만들기, 25세부터 29세는 즉각적 연결, 30세에서 39세는 학습 언어적 교환 목적이 감소하고 엔터테인먼트 중심 이용이 확대됐다. 이는 소셜
[더테크 서명수 기자] 국내 민간 기업 최초의 종합 연구소인 LG전자 ‘가산 R&D 캠퍼스’가 설립 50주년을 맞았다. 1975년 문을 연 이 연구소는 한국 전자산업 R&D 패러다임을 바꾼 핵심 거점이자 LG전자가 글로벌 기술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곳이다. LG전자는 8일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서 ‘50년의 기술과 열정, 내일을 향한 약속’을 주제로 기념행사를 열고 연구소의 반세기 혁신성과를 되돌아보며 미래 전략을 공유했다. 행사에는 이현욱 HS연구센터장(부사장), 오세기 ES연구소장(부사장) 등 현직 연구 책임자뿐 아니라 김쌍수 전 부회장과 이영하·신문범·송대현 전 사장 등 역대 가전사업본부장과 연구소장이 대거 참석해 연구소가 걸어온 기술 여정을 함께 기념했다. 산학 협력 중인 주요 대학 교수들도 자리하며 연구소의 의미를 더했다. 가산 R&D 캠퍼스의 시작은 1975년 12월 ‘금성사 중앙연구소’다. 당시 국내 기업 대부분이 공장 내 소규모 연구조직만 운영하던 상황에서 LG전자는 가전, 컴퓨터 등 다양한 제품군을 포괄하는 국내 최초의 민간 종합 연구소를 구축하며 R&D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신제품 개발에서 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