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서명수 기자]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LFP(리튬인산철) 양극재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 긴 수명을 앞세운 LFP 양극재는 EV(전기차)와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에서 주류로 떠오르며, 공급망 안정성과 기술 자립이 핵심 과제로 부상했다. 국내 유일하게 LFP 양극재 양산을 목표로 신규 설비 투자를 추진 중인 엘앤에프가 글로벌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8월 글로벌 전기차용 LFP 적재량은 90만20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7% 증가하며, 삼원계(NCM)를 제치고 전체 양극재 시장 점유율 약 59%를 기록했다. LFP 배터리는 올리빈 결정 구조로 안전성이 높고, 철·인 등 풍부한 원재료로 원가 경쟁력이 뛰어나다. 미국 ESS 시장은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와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에 힘입어 2030년까지 485GWh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며, 미국과 EU의 탈중국 정책 강화로 한국산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엘앤에프는 3382억원을 투자해 연 6만 톤 규모의 LFP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8월 착공해 2026년 상반기 준공,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공사가
[더테크 서명수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항공우주용 배터리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12일 회사는 미국 스타트업 사우스8 테크놀로지스와 ‘항공우주용 배터리 셀 연구 및 개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우스8은 전 세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용 액화 기체 전해질을 개발한 기업으로, 지난해 미국 타임(TIME)지가 선정한 ‘2024년 200대 발명품’에 포함될 만큼 혁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액화 기체 전해질은 기존 액체 전해질보다 어는점이 낮아 영하 60도 이하 극저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며, 급격한 온도 변화와 물리적 충격에도 배터리 안전성을 높이는 특징이 있다. 특히 배터리 내부 전해질이 기화해 ‘더미 셀’로 전환되며 화재 위험을 크게 줄이는 안전 설계가 가능하다. 이번 협력은 미국 우주 항공 및 방위 분야 선도 기업인 KULR 테크놀로지 그룹과 NASA가 추진 중인 ‘항공우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극저온 환경에 특화된 배터리 설계와 최종 셀 성능 평가를 담당하며, 사우스8은 액화 기체 전해질과 주액 기술, 특수 외장재를 활용한 배터리 셀 제작을 맡는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9년 스타트업
[더테크 이지영 기자] 카오모빌리티가 서울 상암 지역에서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호출부터 탑승, 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한 ‘자율주행 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DRT는 이용자가 호출하면 최적 경로를 설정해 운행 시간과 정류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대중교통 서비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그간 강남·세종·판교·서울·대구·제주 등에서 축적한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경험과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DRT를 자체 개발했다. 이번 서비스는 자율주행 기술기업 에스더블유엠(SWM)과 협력해 마포구 상암 일대 ‘A02’ 노선에서 운영되며, 휠체어가 탑승 가능한 차량 1대를 포함해 총 2대가 배치된다. 이용자는 카카오 T 앱 내 ‘DRT’ 아이콘을 선택하고, 노선과 승하차 정류장, 탑승 인원 및 시간을 지정해 차량을 호출할 수 있다. 호출이 완료되면 예상 대기시간과 차량 정보, 실시간 이동 경로도 확인 가능하다. 서울시 자율주행 DRT 서비스는 시범 운행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며, 평일 오전 9시 30분~오후 12시, 오후 1시 30분~오후 5시 상암 DMC역 부근에서 운영
[더테크 서명수 기자]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음극재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2025년 1~9월 기준 전 세계 전기차(EV, PHEV, HEV) 시장에서 사용된 음극재 총 적재량은 95만8천 톤(958K ton)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국을 제외한 시장도 36만3천 톤(363K ton)으로 30.9% 늘어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12일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시장점유율에서 중국 업체들이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였다. 샨산(22만1천 톤)과 BTR(16만8천 톤)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두 기업은 CATL, BYD,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배터리 제조사에 공급망을 구축하며 대규모 생산 능력과 고객 네트워크를 동시에 확보한 것이 강점이다. 이어 카이진(10만2천 톤), 상타이(10만1천 톤), 신줌(7만5천 톤), 지첸(7만 톤) 등이 뒤를 이으며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적별로 보면 중국 기업이 전체의 94% 이상을 점유하며 시장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다. 대규모 생산 설비 확충과 기술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점유율을 더욱 끌어올리고 있으며, 전기차
[더테크 서명수 기자] 두산퓨얼셀이 급증하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수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주요 기업 및 협회와 손잡았다. 두산퓨얼셀은 10일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KHFCIA),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KDCC), SK에코플랜트, 효성중공업과 함께 ‘데이터센터 전력공급 솔루션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AI 및 클라우드 확산으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송배전망 확충 한계와 탄소중립 요구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산업 간 협력 모델이다. 협약에 따라 두산퓨얼셀과 SK에코플랜트는 수소연료전지 및 가스엔진의 공급과 운영을 맡고,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데이터센터 냉방 효율을 높이는 기술을 지원한다. 효성중공업은 가스엔진 운영 및 설계·조달·시공(EPC)을 담당하며, KHFCIA는 정책 및 제도 개선, KDCC는 데이터센터 업계의 전력공급 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수행한다. 핵심은 수소연료전지를 ‘기저전원’, 가스엔진을 ‘부하추종전원’으로 구성한 저탄소 전력공급 솔루션이다. 이는 대규모 송전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더테크 서명수 기자] 현대위아가 현대건설과 손잡고 주차로봇 기반의 스마트 주차 솔루션을 개발한다. 두 회사는 건축 설계 단계부터 로봇 운영 효율을 고려한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차세대 도심형 주차 혁신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위아는 7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현대건설과 ‘로봇주차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현대위아 모빌리티솔루션사업부 백익진 상무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김재영 원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건축 설계부터 로봇 기술까지 결합한 주차 혁신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신규 프로젝트 사업지 발굴 및 맞춤형 설계를 맡고, 현대위아는 주차로봇 기술과 제어 소프트웨어, 운영 인프라를 포함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현대위아는 주차로봇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로봇 전용 주차장’ 모델을 설계한다. 건물의 구조와 공간 설계 단계부터 주차로봇의 이동 동선과 배치 효율을 고려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주차로봇이 도입될 신규 부지를 발굴하고, 이용자 중심의 운영 시나리오와 UX·UI 설계를 함께 추진한다. 현대위아는 협약식에 앞서 의왕연구소에서
[더테크 서명수 기자] BMW가 세계 최초로 아마존의 차세대 차량용 음성비서 기술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Alexa Custom Assistant)’를 도입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 BMW 차량 내에서 더 자연스럽고 지능적인 대화형 AI 경험이 구현되며, 차량용 인공지능 비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게 된다. 아마존은 7일, 차세대 AI 음성비서 ‘알렉사+(Alexa+)’와 이를 기반으로 한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를 공식 발표했다. 알렉사+는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 개인화된 응답, 맥락 이해 능력을 강화한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 기술로, 가정과 산업을 넘어 차량까지 AI 경험을 확장하고 있다. 새로운 알렉사 커스텀 어시스턴트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아마존 베드록’ 위에서 구동되며, 70여 개의 대규모 언어모델과 에이전틱 기능을 통합했다. 이를 통해 단순한 명령 수행을 넘어 운전자의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는 수준 높은 대화를 가능하게 했다. 아마존 알렉사 및 에코 부문 다니엘 라우시 부사장은 “알렉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커스텀 어시스턴트는 브랜드별로 독자적인 AI 비서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며, “BMW와 같은 파트너와 함
[더테크 서명수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제조 기술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총망라한 ‘E-FOREST TECH DAY 2025’를 화성과 울산 사업장에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이포레스트 테크 데이’는 현대차·기아 제조솔루션본부와 협력사가 개발한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공유하는 대표 기술 전시 행사로, 올해로 6회째를 맞았다. 지난 10월 화성공장에서 48개 기술을 공개한 데 이어, 11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울산 제조솔루션 시운전공장과 글로벌 트레이닝센터(ME-GTC)에서 임직원과 협력사, 학계,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올해 행사는 ‘Innovation in Action(혁신을 실행하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총 177개의 혁신 제조기술을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시를 통해 AI, 로봇, 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제조혁신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차·기아는 제조 혁신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과 생산현장을 잇는 기술 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의왕연구소에서는 미래형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생산공장에서 실제 적용과 고도화를 거쳐 완성도를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했다. 이 과정을 통해 연구
[더테크 서명수 기자] 호주 앤서니 앨버니지 총리가 30일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하며, 한·호 양국이 자원·소재·미래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호주 총리의 포스코 방문은 2003년 존 하워드 전 총리 이후 22년 만이다. 앨버니지 총리는 이날 포항제철소 원료부두를 찾아 호주산 철광석과 원료탄이 실제 제철 공정에 투입되는 현장을 둘러보고,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 기술 ‘하이렉스(HyREX)’의 기술 개발 현황을 직접 확인했다. 포스코그룹은 1971년 호주 철광석을 처음 도입한 이래 지금까지 약 15억 톤 이상의 호주산 철광석과 원료탄을 사용해 왔다. 이는 양국 간 자원 및 철강 산업 협력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앨버니지 총리는 “호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원 보유국으로, 핵심 광물 투자를 통해 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무한한 기회의 땅”이라며 “한국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경제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은 “호주는 철강을 넘어 이차전지 소재와 에너지 등 미래산업을 함께 개척하는 전략적 동반자”라며 “이번 총리의 방문이 양국 간 신뢰와 협력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
[더테크 서명수 기자] 폭스바겐그룹이 올해 1~9월 실적을 발표하며, 글로벌 경기 둔화와 무역 장벽 강화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전기차 판매 확대와 구조개혁을 통한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9개월간 그룹 매출은 2,387억 유로로 전년 동기(2,373억 유로) 대비 1% 증가했다. 코어 및 프로그레시브 브랜드 그룹의 성장세가 스포트 럭셔리 브랜드 부문의 하락을 상쇄한 결과다. 같은 기간 차량 판매량은 660만 대로 전년 동기(650만 대)를 소폭 웃돌았다. 남미(+13%), 서유럽(+4%), 중·동부 유럽(+11%) 시장의 견조한 성장세가 중국(-2%)과 북미(-11%) 시장의 부진을 보완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도 여전히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유럽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4대 중 1대는 폭스바겐그룹 차량으로, 전동화 전략이 시장에서 본격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서유럽의 BEV(배터리 전기차) 주문량은 64% 급증해 전체 주문의 22%를 차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54억 유로로 전년 동기(128억 유로) 대비 58% 감소했다. 이는 마진이 낮은 전기차 생산 확대, 미국 관세 인상, 포르쉐의 제품
[더테크 이승수 기자] 삼성SDI가 독일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BMW, 미국 배터리 소재 전문기업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함께 전고체 배터리의 자동차 탑재를 위한 기술 검증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삼성SDI는 31일 BMW, 솔리드파워와 전고체 배터리 개발 및 실증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SDI는 솔리드파워의 고체 전해질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을 높인 전고체 배터리 셀을 공급하고, BMW는 해당 셀을 기반으로 모듈 및 팩을 개발해 실제 차량 실증에 나설 예정이다. 최종 목표는 BMW의 차세대 테스트 차량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성능을 검증하는 것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차세대 전지 기술로, 안전성이 높고 에너지 밀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꿈의 배터리’로 불린다. 동일 용량의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더 가볍고 주행거리도 길어, 전기차 성능 혁신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이번 협력은 배터리 셀(삼성SDI), 완성차(BMW), 소재(솔리드파워) 등 각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이 기술력을 결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세 회사는 전고체 배터
[더테크 서명수 기자] 페라리가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디지털 전용 NFT 차량 ‘F76’을 31일 공개했다. 올해 르망 24시에서 499P 모델로 3년 연속 우승을 거둔 기념비적 해에 등장한 F76은, 1949년 페라리의 첫 르망 우승(166 MM 투어링 바르케타, 루이지 키네티·셀스던 경)을 기념해 이름 붙여졌다. F76은 현실 세계에서 양산되지 않는 가상 하이퍼카로, 생성형 디자인과 첨단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페라리의 새로운 비전 프로젝트다. 하이퍼클럽 프로그램의 전용 고객을 위해 설계된 이 모델은 르망과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WEC)에서 활약하는 499P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디지털 자산으로, 고객들이 레이싱 팀과 여정을 함께하며 독점적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프로젝트는 플라비오 만조니(Flavio Manzoni)가 이끄는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의 주도로 진행됐다. 만조니는 F76을 “미래 페라리 디자인의 선언문”으로 정의했다. 파라메트릭 접근법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통해 형태를 생성하고 최적화한 이 모델은, 생체모방 기술·건축학적 원리·공학·컴퓨터 과학의 융합을 통해 자동차 디자인의 경계를 새롭게 확장했다. F76의 디자인은 공기역학적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