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이지영 기자] 네이버 D2SF가 24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현지 투자사 및 창업가들과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네이버 D2SF는 북미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를 한층 더 본격화하고 국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되겠다고 25일 밝혔다. 네이버 D2SF는 네이버의 CV(Corporate Venturing, 기업 벤처링)를 목표로 2015년 출범 이후 110개 초기 기술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해왔다. 투자한 스타트업을 포함해 지금까지 1,700여 팀의 스타트업과 네이버의 각 조직을 연결했고, 210여 건의 협력 아젠다 도출하는 등 네이버와 스타트업의 전략적 시너지를 창출 중이다. 지난 9월에는 북미를 기반으로 하는 3D 생성 스타트업 ‘클레이디스(Claythis)’, 패션 검색·추천 AI 스타트업 ‘예스플리즈(YesPlz)’에 신규 투자를 진행하는 등 북미 스타트업 발굴에도 시동을 걸고 있다. 이번 밋업을 발판 삼아, 네이버 D2SF는 북미 현지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에 본격 나서, 네이버의 글로벌 비즈니스 및 기술 전략의 시너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현지 기업·투자사·창업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북미 스타트업의 아시아 진출
[더테크 이승수 기자] 국내 소비자들은 인당 평균 3.4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매년 48만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 번들링 및 결제 전문업체인 방고가 동아시아 지역 소비자 대상과 한국 소비자 2천명을 조사한 '구독 전쟁 2024(Subscription Wars 2024'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는 매년 363달러(한화 48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월 미국과 유럽 지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앞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은 평균 4.5개 서비스를 이용하고 매월 77달러(한화 약 10만 3천원), 유럽은 평균 3.2개 서비스를 이용하며 58유로(한화 약 8만 5천원)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4개 서비스에 매월 30달러(한화 약 4만원)을 지출하는 한국 소비자는 구독형 비디오(SVOD, 84%)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음원사이트(49%), 쇼핑플랫폼(46%) 등이 그 뒤를 따랐다. 주로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의 종류는 거의 동일한 가운데, 대만은 4.2개 서비스에 35달러(한화 약 4만 7천원)을 지출해 조사 대상 국가 중 이용률이 가장 높은 반면, 2.8개 서비스에 매월 22달러(한화 약 3만원)을 지출하는 일본이
[더테크 이지영 기자]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기업 에퀴닉스가 홍콩 내 고성능 데이터센터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대응하도록 설계된 목적 기반 데이터센터 설립에 1억 2400만 달러의 초기 투자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투자로 구축될 데이터센터인 HK6는 기존 Equinix의 5개 데이터센터와 상호 연결돼 홍콩, 마카오, 선전 등을 포함하는 그레이터 베이 지역에 위치한 다국적 및 현지 기업과 중국 기업 간의 데이터 및 경제 교류의 허브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에퀴닉스는 전 세계 33개국 72개 대도시에 위치한 264개의 데이터센터에서 Platform Equinix®를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한국을 비롯해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의 주요 대도시 15곳에서 58개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조앤 혼(Joanne Hon) 에퀴닉스 홍콩 대표는 “HK6는 지난 10년간 홍콩에서 단행한 최대 규모의 투자로 홍콩의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중국 및 글로벌 커뮤니티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중요한 관문으로서 홍콩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HK6는
[더테크 이지영 기자] 카카오뱅크가 올해 상반기 순이익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7일 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3,182억 원, 당기순이익은 2,314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8.2%, 25.9% 증가했다고 밝혔다. 중·저신용 대출 비중 역시 32.5%로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의 6월 말 고객 수는 2,403만 명으로 상반기에만 약 120만 명의 고객이 신규 유입되며 지속적인 고객 기반 확장을 이뤄냈다. 연령대별 침투율(연령별 인구 대비 카카오뱅크 고객 비율)도 모든 연령대에서 상승했다. 특히 40대와 50대의 침투율이 가장 큰 폭으로 확대되는 등 다양한 연령층으로 고객 저변을 넓혔다. 카카오뱅크의 상반기 말 수신, 여신 잔액은 각각 53조 4천억 원과 42조 6천 억 원이다. 저원가성 예금 비중은 56.9%로 증가해 카카오뱅크만의 경쟁력 있는 조달 구조를 유지하면서 은행권 평균(38.5%)과의 격차는 벌렸다. 카카오뱅크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정책에 적극 동참한 결과 2분기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전분기 대비 약 6천억 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2분기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대출을 포함
[더테크=전수연 기자] 카카오뱅크가 외화 ‘달러’를 일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카카오뱅크는 서울 서초구 부띠크모나코에서 ‘달러박스 프레스톡(Press Talk, 기자간담회)’을 25일 진행했다. 사진은 김형우 트래블월렛 대표의 발표 모습.
[더테크=전수연 기자] 카카오뱅크가 외화 ‘달러’를 일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간편하게 달러를 충전하고 활용하면서 외화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는 서울 서초구 부띠크모나코에서 ‘달러박스 프레스톡(Press Talk, 기자간담회)’을 25일 진행했다. 이날 오보현 카카오뱅크 외환캠프 서비스 오너(SO)는 “2017년 카카오뱅크 출범과 함께 시작된 해외송금은 파격적인 수수료로 시장을 바꿨다”며 “해외송금을 제공해오며 인터넷 은행으로써 외환 서비스에 기반한 인프라, 운영 노하우를 쌓아왔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일반적으로 5만 원 수준이던 해외 송금수수료를 5천 원까지 줄이는 등 파격적인 송금수수료와 편리한 비대면 송금 절차를 통해 해외송금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고 밝혔다. 실제로 카카오뱅크의 2018년 해외송금 이용 건수는 30만 건을 돌파했으며 2023년에는 누적 300만을 기록했다. 특히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카카오뱅크는 새로운 외환 서비스를 기획했다. 이번에 공개된 ‘달러박스’는 입출금 계좌를 가진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더테크=전수연 기자] 카카오뱅크가 세 번째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ESG 경영 노력과 향후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구축과 탄소배출 감축량을 정량화한 내용이 포함됐다. 카카오뱅크는 이중 중대성 평가(Double Materiality Assessment)를 바탕으로 7대 ESG 중대 주제를 선정했다. △포용적 금융 △정보보호 △금융소비자 보호 △건전한 지배구조 △환경경영체계 구축 △ESG 경영 이행 △안전보건 및 구성원 관리 등으로 보고서에서 중대 주제 선정 이유와 함께 관리 방안 그리고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란 사회·환경적 요인이 기업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기업 경영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ESG 관련 이슈를 분석하는 평가 방법을 말한다. 이외에도 카카오뱅크가 실천한 ESG 경영에 관한 성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회사는 안전한 AI 기술의 활용을 위한 AI 거버넌스를 구축했는데 △AI 조직의 역할과 책임 구체화 △AI 윤리원칙 수립 △AI 리더십 구축 △AI
[더테크 뉴스] 네이버페이가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와 제휴를 맺고 웹 3.0을 기반을 핀테크와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연계를 위한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양사는 칠리즈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칠리즈 체인’에서 발행한 팬 토큰을 기반으로 스포츠 팀·선수와 팬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팬덤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칠리즈는 토트넘 홋스퍼, 파리 생제르맹, FC 바르셀로나 등 70여 스포츠팀을 위한 팬 토큰을 발행 중이다. 특히 지난 2월에는 K리그와도 제휴를 맺어 블록체인 기반으로 K리그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팬덤 활동을 지원한 바있다. 네이버페이와 칠리즈는 팬 토큰 생태계를 활용해 국내 스포츠 팬들을 위한 티켓팅, 팬 이벤트 등 핀테크와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는 “이번 제휴로 칠리즈와 함께 국내 스포츠 팬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 칠리즈 대표는 “네이버페이와의 협력을 통해 칠리즈가 한국의 스포츠 팬들에게 새로운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경험
[더테크=전수연 기자] 카카오뱅크가 2024년 1분기 경영 실적발표를 통해 고객 유입과 트래픽 확대를 기반으로 수신, 여신, 수수료·플랫폼 수익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을 이뤄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 1484억원, 당기순이익 1112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견조한 성장을 바탕으로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목표를 달성한 데 이어 1분기에도 잔액 비중 30% 이상을 유지하며 포용금융을 이어갔다. 1분기 기준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평균 잔액·비중은 약 4조6천억원, 31.6%를 기록했다. 대출 차주들이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카카오뱅크의 중저신용 대출 잔액과 비중은 모두 증가했다고 분석된다. 카카오뱅크의 올 1분기 기준 고객 수는 2356만 명을 기록했다. 지난 분기에만 70만 명 이상의 신규 고객이 유입될 정도로 지속되는 증가세를 보였다. 연령대별 침투율(연령별 인구 대비 고객 비율)도 전 연령대에서 상승하며 저변을 넓혔다. 2, 30대 인구 중에서는 80%가 4, 50대에서는 절반 이상이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수 확대와 함께 활동성도 강화됐다. 월간활성이
[더테크=전수연 기자] 카카오페이가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거래액 40.9조, 연결 매출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176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은 31%의 성장세를 보이며 12조원에 육박한 11.9조원을 달성했으며 당기순이익 2억원의 손익분기점 수준으로 흑자 전환했다. 서비스별 거래액 증가세를 살펴보면 우선 결제서비스 거래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25% 증가했다. 해외결제와 오프라인 결제액이 높은 연간 성장률을 지속했고 페이먼트가 연결 자회사에 편입되며 오프라인 결제 거래액의 상승을 견인했다. 금융서비스 거래액은 대출 갈아타기와 주택담보대출 수요 증가가 대출 부문 거래액을 성장시키는 동시에 자회사들이 약진하며 전년 대비 61% 증가했으며 송금 등 기타서비스 역시 24%의 견조한 상승세를 보였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분기 국내 간편결제사 중 최다 결제 가능 점포를 확보하며 앞으로의 성장을 더욱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의 자체 가맹점은 103만 개로 지난해 1분기보다 18% 늘어났다. 여기에 제휴를 통해 삼성페이의 300만 개 결제처와 제로페이의 110만 개 소상공인 매
[더테크=조재호 기자] HD현대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HD현대 일렉트릭이 공시를 통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HD현대일렉트릭이 23일 밝힌 2024년 1분기 매출은 8010억원, 영업익은 1288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40.9%, 영업이익은 178% 늘었다. 영업이익률도 선별 수주 전략에 따른 판매가격 상승분이 반영돼 16.1%를 기록했다. 제품별로 보면 전력기기 부문이 시장 호황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4% 크게 늘었다. 회전기기 및 배전기기 매출도 전년 대비 각각 32.2%, 52.8%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아울러 1분기 수주는 14억3800억달러(1조9804억원)로 연간 수주 목표인 37억4300만달러(5조1548억원)의 38.4%를 달성했다. 수주 잔고는 50억7600만달러(6조9906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66.4% 증가했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전동화 및 디지털 전환 가속 등에 따른 전력 수요 증가와 노후 교체 물량 등으로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라며 “선별 수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
[더테크 뉴스] KG 모빌리티의 2024년 1분기 실적이 공개됐다. 2년 연속 1분기 흑자와 함께 3분기 만에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면서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KG 모빌리티는 22일 지난 1분기에 매출 1조18억원에 영업이익 151억원, 당기순이익 539억원, 판매랑 2만9326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1분기 실적은 수출 물량 증가와 함께 경영체질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 그리고 토레스 EVX 판매에 따른 CO₂ 패널티 환입 등에 따른 기록이다. 1분기 흑자는 지난 2016년 1분기 이후 7년 만에 흑자를 기록한 지난 2023년 1분기 이후 2년 연속이며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3분기 만에 매출 1조원을 재돌파했다. 내수 시장은 토레스 신차 효과 소진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지만, 수출 물량 증가로 3월에 1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등 1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2% 큰 폭으로 늘어 상승세를 주도했다. 이는 2014년 1분기 1만9874대 이후 10년 만에 최대 실적이다. KG 모빌리티는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매출 1조원 돌파와 함게 신주인수권 평가이익 등으로 흑자 기조를 이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