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8개 관계부처가 모여 수출 플러스 총력 대응

제2차 범부처 수출지원협의회 개최

[더테크 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창양)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11일 18개 수출유관부처 실‧국장급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범부처 수출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11월 대통령 주재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신설하기로 한 범부처 수출협의체로서 올해 세계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 수출감소 우려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범정부 차원에서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한 총력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먼저, 각 부처별로 수출유망품목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중점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주력산업 반도체, 석유화학, 철강 등 우리 주력산업의 경우 글로벌 수요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제품 가격이 하락세를 보여 수출 감소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산업부는 무역금융‧인증‧마케팅 지원 강화, 산업경쟁력의 근간인 기업투자‧인력 양성을 통한 수출활력 제고, 공급망 재편‧탄소중립‧자국우선주의 등 무역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임을 밝혔다.

 

유망산업으로 최근 수출증가율이 높은 보건의료, 농수산식품, 문화콘텐츠, ICT/SW, 에듀테크 등 유망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맞춤형 수출지원을 강화 계획이다. 

 

또한 원전, 방산, 해외건설‧플랜트 등 대규모 수출 프로젝트를 신수출동력으로 육성하고자 정상경제외교 활용을 통한 수출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통합전시회 등 협업마케팅 강화, 농수산식품 콜드체인 운송을 위한 물류인프라 확충, 수출지원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무통관수출 통계시스템 구축 및 지원, 해외진출 시 지재권 보호강화를 위한 범부처 대응 등 주요 협업과제에 대한 구체적 이행계획을 마련하여 신속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올해 미국, EU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경기침체 가능성이 높은 만큼 수출 여건이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지만 산업부가 수출플랫폼 역할을 수행해 모든 부처가 수출역군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올해 수출플러스 달성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 본부장은 “자유무역협정(FTA) 확대를 통해 관세인하 등 우리기업의 수출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FTA 미체결국을 중심으로 TIPF도 추진해 수출확대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