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 실적 690GWh...LG엔솔 점유율 12%

SNE리서치 지난해 글로벌 톱10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 조사 발표

 

 

[더테크 뉴스]  지난해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은 690GWh이며 배터리 팩 기준 시장 규모는 1천255억달러로 조사됐다. 

 

27일 시장조사업체 SEN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Top 10 배터리 업체의 비중은 매출액 기준 71%, 용량 기준으로는 93%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중국 CATL이 매출액 기준 M/S 28%, 출하량 기준 39%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K-Battery는 매출액 기준으로 LGES가 M/S 12%로 2위, SDI가 M/S 6%로 4위, SK On이 M/S 5%로  5위에 올랐다.

 

Tesla를 제치고 Global No1 전기차 판매를 기록한 BYD는 매출액 기준 M/S 10%, 출하량 기준 M/S 12%를 차지하며 3위로 올라섰다. 

 

Panasonic은 Tesla향 배터리 Cell 판매 형태의 매출 구조를 갖고 있어,  출하량 M/S는 7%로 4위이지만 매출액 기준으로는 M/S 4%로 6위를 기록 하였다.

 

Top 10내 Global 배터리 회사는 한국3사와 일본 Panasonic밖에 없으며, 나머지 회사들은 모두 중국 회사이며, 배터리 업체의 판도 역시 당분간 큰 변화는 보이지 않을 전망이다.

 

 

단지 10위권 밖의 Sunwoda, Farasis, AESC 등도 9-10위를 차지한 EVE, SVOLT와 큰 차이가 없어 언제든지 순위가 바뀔 가능성은 크지만 중국외 Global회사가 단기간에 Top 10에 진입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없다.   

 

 Top 10내에서도 업체별 매출 규모적인 측면에서 보면 차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출하량 기준으로 보면, CATL이 39%의 M/S를 기록했다. Top 3의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66%에 달해 시장의 지배력이 높아졌다.

 

4~6위 업체의 M/S는 매출액 기준 4~6%, 출하량 기준 5~7%로 Top 3와는 격차가 벌어졌다. 7~10위 업체의 M/S는 매출액 및 출하량 기준 1~3%로 4~6위 업체와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에서 자동차 OEM과 배터리업체의 협력관계가 긴밀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현재 자동차 OEM들이 배터리 내재화를 위해 자체 배터리 공장 증설 및 배터리업체와 JV공장 설립이 진행되고 있다"며 "배터리공장들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기 전까지는 현재의 구도가 크게 변동없이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