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류재철 CEO “실행 속도로 경쟁의 판 바꾼다”…5대 핵심 과제 제시

AI 홈·데이터센터 냉각·로봇 신성장 동력 부각
B2B·AI·D2C 집중 투자 가속

 

[더테크 서명수 기자]  LG전자 류재철 신임 CEO가 신년 메시지를 통해 “고객 중심의 철저한 준비와 속도감 있는 실행으로 경쟁의 판을 바꾸자”고 강조했다. 류 CEO는 주력 사업 경쟁력 강화부터 AI 기반 신성장 사업 발굴까지 5대 핵심 과제를 제시하며, 실행 속도를 LG전자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으로 규정했다.

 

LG전자 류재철 CEO는 23일 전 세계 각지에서 근무 중인 임직원 7만여 명에게 신년 영상 메시지를 보내 “위기 속에 더 큰 기회가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을 갖고 새로운 도약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밝혔다.

 

류 CEO는 “지난 몇 년간 LG전자는 본원적 경쟁력을 다지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더하며 전략과 실행력이 시장에서 통한다는 것을 증명해 왔다”며 “고객 중심의 철저한 준비와 실행 속도가 경쟁력의 격차를 만들어 온 원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 경영을 이끌 5대 핵심 과제로 주력 사업 경쟁력 강화, 질적 성장 가속화, 지역 포트폴리오 건전화, 새로운 성장기회 발굴,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제시했다.

 

먼저 주력 사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키워드로 ‘속도’를 꼽았다. 류 CEO는 “치열해진 경쟁 환경에서 이기기 위한 본질은 속도”라며 “핵심 부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위닝 테크(Winning Tech)’를 빠르게 사업화해 경쟁사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격차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객가치와 사업 잠재력, 기술 경쟁력을 기준으로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질적 성장 가속화를 위해서는 B2B, 솔루션, D2C 사업에 대한 집중 투자를 강조했다. CAC(상업용 냉난방공조)와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B2B 사업을 비롯해 webOS 기반 솔루션 사업, 구독 및 OBS(온라인 브랜드샵) 중심의 D2C 사업을 핵심 성장 축으로 삼아 수익성 기반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구상이다.

 

지역 포트폴리오 건전화 전략도 구체화했다. 류 CEO는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브라질을 핵심 시장으로 지목하며 “2030년까지 매출을 두 배로 키우겠다는 도전적인 목표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인도는 국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IPO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시장이며, 사우디는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등 B2B 사업 확대의 핵심 거점, 브라질은 현지 생산 기반을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했다.

 

새로운 성장기회 발굴 분야로는 AI 홈, 스마트팩토리,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로봇을 제시했다. 류 CEO는 “LG전자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영역”이라며 “우리의 강점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적극 활용해 성장 기회를 현실화하겠다”고 말했다.

 

일하는 방식의 변화 역시 주요 과제로 꼽았다. 그는 AX(AI 전환)를 통해 AI 기술을 업무 전반에 적용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차별화하고 업무 생산성과 실행 속도를 높이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를 위해 전 구성원이 AI를 쉽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류 CEO는 “앞으로 LG전자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실행의 속도”라며 “모든 의사결정에서 고객을 최우선에 두고 행동하는 것이 답이라는 자세로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치열한 실행이 쌓일 때 고객은 ‘LG전자는 정말 다르다’는 가치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LG전자는 구성원들이 한 해를 충분히 마무리하고 선제적으로 다음 해를 준비할 수 있도록 2022년부터 새해를 앞당겨 신년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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