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연구소 인증받아

 

[더테크 뉴스]  신한카드는 카드 업계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빅데이터 모델링, AI 지불 결제 솔루션 연구·개발 등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인증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라는 정식 명칭으로 활동하게 될 이번 연구소는 59명의 연구 요원이 전담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데이터 구조에 관한 연구를 비롯한 AI 음성봇을 활용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효율화 방안, 디지털 화폐의 네트워크 차단 시 결제 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한다.

이번 빅데이터연구소 인증을 계기로 신한카드는 그동안 쌓아온 빅데이터·디지털 업력을 인정받는 동시에, 빠르게 바뀌는 금융 시장 환경 속에서 차세대 비즈니스 모색을 통한 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아울러 신한카드는 2800만 고객과 월평균 3억5000만건의 카드 거래와 전국 270만개 가맹점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종 업종과 제휴를 통한 데이터를 결합해 연구 개발과 사업성 검토, 솔루션 지원 등을 통한 빅데이터연구소를 자사 싱크탱크로 육성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그동안 310여개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 판매 및 컨설팅 프로젝트 520건을 진행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 및 한국개발연구원(KDI) 협업 통한 데이터 기반 국가 발전 연구 진행 등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왔다.

이 밖에도 빅데이터로 학습된 AI 상담원이 다양한 고객 상담을 진행하는 AI 컨택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1400만명의 회원이 애용하는 신한플레이를 비롯해 핸드폰 기종과 상관없이 전국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한 터치 결제, 안면 인식 결제 서비스인 페이스페이에 이르기까지 결제 영역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신한카드는 이번 빅데이터연구소를 기반으로 빠르게 바뀌고 전문화하는 금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 개발(R&D) 활동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과 연계해 미래형 신성장 서비스를 꾸준히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