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뉴스] 경남지역의 대표 주력산업 중 하나인 조선업 인력수급 난 해소를 위해서는 노동정책과 인력양성 및 고용 촉진의 일자리정책이 단계적․종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남연구원은 2일 G-Brief 제163호 ‘조선업 인력수급난 해소 방안’을 발간하고 이와 같이 밝혔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경남지역 중소형조선사 4개사의 직영 및 사내 협력사 기능직 생산인력은 2023년도 2/4분기부터 2022년 4분기 대비 약 3,000명 가까이 더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선박 건조에 직접 참여하는 직무(생산직접직)의 인력만을 대상으로 한 수치로, 물량팀 등을 포함할 때 생산 정점 시기인 2024년에 8,600명 상당의 인력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경상남도는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사업’(산자부, 2020~2022)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교육훈련수당, 채용지원금을 지원해 교육훈련생의 안정적 참여 및 취업을 지원해 왔다.
이 사업은 전국 4개 지역에서 실시됐으며, 2022년 수료자 총 4,174명 중 경남 지역 조선업 관련 기업으로 1,369명이 취업하는 등 총 2,947명(2022년도 수료 대비 취업률 70.6%, 취업자 고용유지율 50%(22.7월 기준))이 취업해 조선업 생산인력 공급 수요 해소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연주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은 “조선업 작업장 환경이 열악하고 급여 수준이 낮음에 따른 노동자 이탈을 어떻게 완화하고 기존 및 신규 공급 인력의 고용 유지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더욱 높아져야 한다”며 “당장의 조선업 인력난 해소에 외국인노동자 유입 전략이 유용할지라도 국내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혜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