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자유무역지역 올해 수출 22억달러 달성 총력전"

 

[더테크 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경제위기 돌파를 위한 자유무역지역(마산·군산·울산·대불·김제·동해·율촌) 수출 확대 방안 자유무역지역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수출과 투자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해짐에 따라 수출 1번지인 자유무역지역의 지난해 수출 실적을 점검하고 올해 수출 플러스 10% 이상 달성 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올해 산단형 자유무역지역 수출 확대를 위해 지난해 수출실적의 10%가 증가한 22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지자체,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KF 수출투자확대지원단’을 구성하여 수출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기업의 대표적인 애로로 조사된 △수출용 제조공장 확대 △기술사업화 지원 △수출 도우미 활용 △대규모 전시·수출상담회 지원 등에 215억 원을 투입하여 무역수지 개선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또한, 수출기업 현장 애로 해결을 위해 현장지원단 운영 등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수출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유무역관리원 내 24시간 수출투자지원콜센터와 수출기업 대상 지역별 SNS 소통방을 운영하여 실시간으로 기업애로 해결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자유무역관리원 기능을 시설관리 위주에서 수출지원 및 투자 유치를 위한 기업 지원 기능 중심으로 정비하고, 수출 기업 지원을 위해 가용 가능한 모든 역량과 자원을 신속히 투입할 계획이다.

진종욱 산업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수출회복을 낙관하기 어려운 만큼 수출 전진기지인 자유무역관리원에서는 수출플러스 달성을 위해 현장 최일선에서 기업의 작은 애로사항 하나도 소홀함이 없이 최선을 다해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