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반도체 기업 ASM, 국내에 1억달러 투자 검토

 

[더테크 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2일 서울시 한 호텔에서 세계 1위 반도체 장비기업인 네덜란드 ASM과 1억 달러 규모의 투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ASM은 반도체 제조공정 중 증착공정에 활용되는 장비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이자 네덜란드 노광장비 기업 ASML의 모태 기업으로 원자층 증착(ALD) 장비 관련 세계 1위 매출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ASM는 한국에 최신공정을 활용하여 원자층 증착 장비를 생산하는 제2공장을 신설하고 R&D센터를 증설하는 투자를 검토하고 금년 내 결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1억불의 대규모 투자를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성공적인 투자결정과 이행을 위해 인센티브 협의, 애로사항 해소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10월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의 ASM 네덜란드 본사 방문 이후 투자논의가 진전되어 투자금액과 고용규모 등이 대폭 확대된 것으로서 투자가 결정되는 경우 첨단기술의 국내 이전과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확보 및 수출 확대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벤자민 로 ASM 최고경영자(CEO)에게 “ASM이 한국에 투자하면 반도체 장비 공급망이 확대되고 한국 반도체 기업과도 시너지 효과로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