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유브이 슈드 코리아, 해상풍력 안전‧유지보수 전문인력 교육 성료

12월 세계풍력기구(GWO)로부터 공인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은 후 첫 교육
응급처치, 화재인지, 인력운반, 고소작업 등 4가지 기초안전교육 실시

 

[더테크 뉴스] TUV SUD Korea(이하 티유브이 슈드 코리아)는 3일 해상풍력 안전 및 유지보수 전문 인력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티유브이 슈드 코리아는 해상풍력 발전단지 인증과 관련해 독일연방해양수로국(BSH)의 인정을 받은 해상 및 육상 풍력터빈 및 부품 공인 인증기관이자 세계풍력기구(GWO) 공인 교육기관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4가지 기초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티유브이 슈드 코리아는 풍력산업 근로자들의 산업 안전을 목표로 1월 31일부터 2월 3일까지 4일에 걸쳐 응급처치, 화재인지, 인력운반, 고소작업 등 4가지 기초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한전KPS와 신재생 에너지 기업 윈드트리가 참여했으며, 교육 수료생들에게는 기초 안전 교육에 대한 세계풍력기구의 인증서가 발급됐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한전KPS는 국내 발·송전설비 정비산업 플랫폼 기업으로 안전중심, 고객신뢰, 기술중시, 혁신성장, 사회책임 등을 핵심가치로 두고 있다. 윈드트리는 2017년 풍력발전기 유지보수 서비스를 시작으로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꾸준한 기술개발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전문 기업이다.

 

세계풍력기구는 안전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안전 교육 및 비상 절차에 대한 국제 기준을 제정하는 비영리기관이다. 세계풍력기구의 기초안전교육은 유럽 및 북미 풍력산업 근로자에게는 의무화됐다. 국내에서는 아직 의무 교육은 아니나, 중대재해법 시행 후 근로자 안전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교육 수료를 권고하고 있다.
 
티유브이 슈드 코리아 신안 교육센터장 김지언 상무는 “이번 교육은 당사의 신안 교육센터가 지난 12월 세계풍력기구로부터 공인 교육기관으로 인증을 받은 후 최초로 실시한 교육”이라며 “특히 안전사고의 우려가 높은 고소작업 관련한 실습의 비중이 높았다는 점에서 교육 이수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