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자체적인 부품 생태계 구축”

KATECH 이호중 연구원 “테슬라, 48V 아키텍처 적용 발표”
전력효율·차량 경량화에 기여할 듯…납품단가 높아질 가능성도

 

[더테크 뉴스] 미국의 EV(전기차) 생산기업인 테슬라가 48V 아키텍처 도입을 예고하면서 자체적인 부품 생태계를 구축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이호중 책임연구원은 10일 발간한 ‘KATECH 인사이트’ 보고서를 통해 “테슬라는 2023년 하반기 양산 목표인 사이버트럭(Cybertruck)과 이후 출시될 차량,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Optimus)에 모두 48V 아키텍처를 적용하고, 그에 필요한 주요 컨트롤 유닛은 자체 설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지난 1960년대 자동차 전장 부품의 표준 전압이 6V에서 12V로 변화한 이래 대다수의 승용·소형 상용차는 12V를 상정한 배터리와 발전기, 이에 맞춰 설계된 전장부품을 사용해왔다는 것이 이 책임연구원의 설명.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은 구동계 일부에 고전압부품을 사용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저전압 전장 부품은 12V, 혹은 그보다 낮은 전압으로 작동하고 있다.

 

테슬라가 48V 아키텍처를 도입하게 된 이유에 대해 이 책임연구원은 “테슬라에 따르면 각종 전자 장비가 탑재된 최신 자동차는 250암페어에 달하는 전류를 감당하기 위해 차내 배선이 복잡해지고 전선 중량이 증가하는 등의 문제를 노정했다”고 설명했다.

 

즉, 48V 기반 아키텍처를 도입함에 따라 테슬라 차량의 전력 효율을 높이는 한편, 차량 경량화에도 일부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전력이 필요한 연산·음향시스템의 탑재도 쉬워진다.

 

이 책임연구원은 테슬라의 이번 결정에 대해 “사이버트럭 양산이 임박한 시점에서 48V 적용을 공언했다는 점은 새로운 규격의 부품을 적정비용으로 양산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부품 기업들과 협의를 완료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이어 “기성 자동차 부품 업계에 대한 영향력이 부족했던 테슬라가 자체적인 부품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서 설계의 주도권과 독자성을 유지하면서도 부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게 되었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48V를 적용한 테슬라의 차량의 납품단가 상승도 점쳐진다. 이 책임연구원은 “시판 중인 대다수 자동차가 12V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48V 부품은 신규 개발이 필요하므로 개발비용 상각, 생산수량 부족 등을 고려하면 납품 단가는 12V 부품보다 오히려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글로벌 EV 시장의 선두주자인 테슬라의 ‘변화’가 다른 완성차 기업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