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랩주행에 제로턴까지…현대모비스, ‘e-코너 시스템’ 실증차 시연

서산주행시험장-인근도로 주행영상 공개
e-코너 모듈 및 시스템, 전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 없어

 

[더테크 뉴스]  현대모비스의 미래 모빌리티 핵심기술 ‘e-코너 시스템’이 장착된 아이오닉5가 일반 도로에서 다양한 주행모드를 시연했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차량이 자사 서산주행시험장과 인근 도로에서 이같은 모습을 선보이는 영상을 23일 공개했다. 이번 시연을 통해 실증차가 실제 일반도로 주행에 성공하면서 막연히 미래기술로만 여겼던 e-코너 시스템 기술의 신뢰성을 높여가고 있다고 현대모비스 측은 밝혔다.

 

e-코너 시스템은 구동 모터와 로테이션 조향 기능,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합 모듈화해 각 바퀴에 탑재한 미래 모빌리티 융복합 기술이다. 전동화, 자율주행과 연동한 승객 및 물류 운송 모빌리티 구현의 핵심 요소로 꼽힌다.

 

해당 영상에서 e-코너 시스템 실증차는 바퀴를 90도로 접은 채 게처럼 옆으로 움직이는 크랩 주행과 네 바퀴를 각기 다른 각도로 전개해 제 자리에서 회전하는 ‘제로턴’을 선보였다.

 

크랩 주행은 비좁은 주차 여건에서의 난제였던 평행주차를 복잡한 핸들 조작 없이도 누구나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후진으로 막다른 길을 돌아 나가야 하는 난감한 상황도 제로턴 한번이면 손 쉽게 전진 주행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달리는 사선 주행과 운전자가 지정한 차량 내외부 임의의 위치를 중심축 삼아 원하는 각도만큼 차량을 자유롭게 회전시키는 피봇턴 모습도 영상에 담겼다.

 

사선 주행을 활용하면 부드럽게 앞차를 추월할 수 있고 전면 주차가 필요한 경우 피봇턴으로 차량을 90도만 돌리면 돼 일반 차량처럼 여러 번 전후진을 반복하거나 크게 선회할 여유공간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모빌리티 주행 모션의 한계를 극복해 줄 혁신기술인 e-코너 모듈 및 시스템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아직 양산 사례가 없다는 것이 현대모비스의 설명이다. 
 
천재승 현대모비스 FTCI 담당(상무)는 “미래 모빌리티 수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e-코너 시스템의 기술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면서 “자율주행 및 PBV에 적용 가능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다각도로 확보해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한층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