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외식 사업 부문에 기술 더한 '한화푸드테크' 출범

더테이스터블 사명 한화푸드테크로 변경하고 최첨단 기술 식품산업 전반에 활용
63레스토랑, 도원스타일 등 외식 브랜드 운영 경험 바탕 푸드테크 시장 공략

 

[더테크=전수연 기자]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외식 부문 자회사 더테이스터블이 식음 서비스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FoodTech) 전문 기업으로 재탄생한다.

 

더테이스터블은 사명(社名)을 주력사업의 특성과 향후 방향성을 담은 한화푸드테크로 변경한다고 14일 밝혔다.

 

푸드테크는 음식과 기술의 합성어로 AI, 3D프린팅, 로봇 등 최첨단 기술을 식품산업 전반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최근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 규모를 2027년 약 3420억 달러(한화 450조)에 이를 것으로 내다본 바 있다.

 

이에 따라 한화푸드테크는 63레스토랑, 도원스타일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성장하고 있는 푸드테크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한화푸드테크는 푸드테크 구현을 위해 첨단 로봇 기술 활용이 필수라고 판단해 한화의 로봇 전문 계열사 한화로보틱스와 적극 협업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양사는 기술 교류 등 상호 협력 방안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연구개발 인력도 확대한다. 또 시장 분석과 푸드테크 활용 방안을 발굴하는 F&B 솔루션 TF를 이달부터 운영해 푸드테크 분야 특화 연구 인력도 지속 채용한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첨단산업 관련 기업이 밀집한 경기 성남시 판교 인근에 연구개발 센터를 설립해 푸드테크 개발과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에 더테이블이 푸드테크라는 새로운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힌 것은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F&B 시장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결과다. 한화푸드테크는 2018년부터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성장한 푸드테크가 최근 식품산업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고 판단했다.

 

또한 정부도 2027년까지 △푸드테크 유니온(기업가치 1조원) 기업 30곳 육성 △푸드테크 수출액 2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삼고 지원에 나서는 등 산업 규모가 점차 확장되는 모습이다.

 

따라서 한화는 향후 식품산업의 경쟁력이 로봇, AI 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 도입 여부가 될 것이라 보고 첨단기술 적용을 추진해왔다. 특히 푸드테크가 식품의 위생, 질을 높이는 동시에 인력난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판단했다.

 

올해 CES 2024 현장에서도 김 부사장은 국내외 푸드테크 부스를 들러 시장 상황을 살핀 바 있다. 아울러 한화푸드테크는 기존 식음 사업장을 시작으로 새 기술 적용을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국내뿐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선진 푸드테크 시장을 중심으로 영역 확장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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