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컴퓨텍스 2024서 '라이젠 AI' 신규 솔루션 공개

올 4분기 출시 예정인 새로운 AMD Instinct MI325X 포함한 AI 가속기의 연간 흐름 공유
AMD XDNA 2 아키텍처 기반 NPU, FP16 데이터 유형 지원

 

[더테크=전수연 기자] AMD가 3일(현지시간) Computex 2024를 통해 데이터센터 간 엔드투엔드 AI 인프라를 지원하는 새로운 CPU, NPU, GPU 아키텍처를 소개했다.

 

AMD는 AMD Instinct™ 가속기 로드맵을 공개해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새로운 AMD Instinct MI325X를 포함한 AI 가속기의 연간 흐름을 공개했다. 또 5세대 AMD EPYC™ 서버 프로세서, AI 지원 모바일 프로세서의 3세대인 AMD Ryzen™ AI 300 시리즈, 노트북 및 데스크탑 PC용 AMD Ryzen 9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각각 발표했다.

 

이날 기조연설에서 리사 수 AMD CEO는 “빠르고 가속화되는 AI를 기반으로 AMD의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Computex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HP, 레노버 등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 차세대 Ryzen 데스크탑·노트북 프로세서를 출시하고 차세대 EPYC 프로세서의 성능을 미리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우선 AMD는 슈퍼컴퓨터, 클라우드, PC 등의 효율성을 위해 구축된 차세대 Zen 5 CPU 코어를 소개했다. AMD XDNA™ 2 NPU 코어 아키텍처는 이전 세대에 비해 50 TOP의 AI 처리 성능, AI 워크로드에 대한 최대 2배의 예상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AMD XDNA 2 아키텍처 기반 NPU는 FP16 데이터 유형을 지원하는 유일한 NPU로 낮은 정밀도의 데이터 유형에 비해 향상된 정확도를 제공한다.

 

또한 AMD는 Computex에서 기업 간 파트너십 진행 상황도 공유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MD Ryzen AI 300 시리즈 프로세서가 마이크로소프트의 Copilot+ PC 요구 사항을 넘어선다고 밝혔다. HP는 HP Pavilion Aero를 포함해 AMD 기반의 새로운 Copilot+ PC를 공개했으며 Ryzen AI 300 시리즈 프로세서가 탑재된 HP 노트북에서 로컬로 실행되는 이미지 생성기 Stable Diffusion XL Turbo를 시연했다.

 

함께 소개된 AMD Ryzen 9000 시리즈 데스크탑 프로세서는 Zen 5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게임, 생산성·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성능을 제공한다. AMD는 다중 CPU를 지원하고 플랫폼 확장 가능한 AMD Radeon™ PRO W7900 듀얼 슬롯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카드도 발표했다.

 

아울러 AMD는 기조연설에서 더 많은 AI 컴퓨팅에 대한 수요 충족을 위해 업데이트된 AMD Instinct 액셀러레이터 로드맵을 공유했다. 288GB의 HBM3E 메모리, 초당 6테라바이트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는 새로운 AMD Instinct MI325X 가속기는 업계 표준 범용 베이스보드 서버 설계를 사용하며 올 4분기 출시될 예정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