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국제용접·절단자동화전 18일부터 개최..."뿌리산업의 자동화·디지털 전환 한자리에"

 

[더테크 뉴스]  경남 창원시는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이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은 창원시가 경남도와 함께 주최하고 행사로 국제전시협회(UFI)의 인증자격을 2011년부터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경남 유일의 국제인증 전시회이다. 1989년 1회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20회차를 맞는다.

 

이 행사는 관련 기업체에 신제품 및 신기술 전시의 장을 제공하여 판로 개척을 지원함과 동시에 용접·절단자동화기기의 최대수요지인 창원에서 열려 조선, 중공업 등 관련 산업 분야의 지역적인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된 METAL TECH&AUTOMEX의 홍보부스 등 해외 30개사 포함 총 118개사 426부스가 참여한다. 대표적인 참가 업체로는 오비탈 자동용접 솔루션 전문기업 웰드웰, 34년간의 판금 산업 역사를 지닌 코시스 등이 용접 전문 업체로 참여한다.

 

아울러 무인 충전 로봇시스템을 선보이는 모던텍과 용접 관련 자동화 분야에 특화된 삼진웰텍, 협동 로봇을 용접솔루션으로 개발한 레인보우 로보틱스의 로보티코, 협동로봇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이는 두산 로보틱스 등 자동화 분야의 대표기업들도 대거 참여한다.

올해 행사는 뿌리산업 제조공정 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2개의 특별관을 구성하여 뿌리산업의 자동화·디지털 전환을 볼 수 있다. 

 

로봇산업특별관’은 경남로봇산업협회의 적극적인 참여로 로봇 및 용접 관련 대기업을 초청하여 뿌리산업 로봇화의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3D프린팅특별관은 구성하여 용접 및 절삭 등의 전통적 방식만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설계를 3D프린팅을 이용하여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되었던 해외 수출상담회도 다시 개최된다. 중국, 베트남, 튀르키예 등 제조업의 디지털화를 필요로 하는 해외 빅바이어들을 초청하여 수출시장개척에 대한 참가업체의 기대를 제고할 예정이다.

정현섭 창원특례시 경제일자리국장은 “용접은 항공, 반도체, 전자 부품, 중공업 등 우리시 주력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개최지 수요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어있어 행사 개최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며 “해외수출상담회도 다시 재개된 만큼 참가하는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 개척과 기술 교류 등 많은 성과를 거둬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