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27번째 원전' 신한울 1호기 12년만에 본격 가동

 

[더테크 뉴스]  국내 27번째 원전인 신한울 1호기가 2010년 착공 이후 12년 만에 준공식을 개최하고 본격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경북 울진군 북면 덕천리·고목리 신한울 1호기 부지에서 원전 산업 관계자를 초청해 신한울 1호기 준공식을 개최했다.

 

차세대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이 적용된 신한울 1호기는 그간 미자립 영역으로 남아있던 핵심기자재를 국산화한 최초의 원전이다. 

 

향후 체코 등으로 수출될 대표모델로서 “2030년까지 10기 원전수출” 목표 달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

 

산업부는 7일부터 가동된 신한울 1호기가 경상북도 전력 소비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한다. 국민경제와 산업계를 뒷받침하는 것은 물론 동계수급기간 전력예비율을 1.6%p 상승(11.7→13.3%)시켜 겨울철 전력 수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신한울 1호기의 가동은 향후 최대 연간 140만톤 이상의 LNG 수입을 대체하여, 에너지 연료 대부분(약 93%)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여건상 에너지 수입 감소와 무역적자 개선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했다. 

 

신한울 3·4호기는 환경영향평가를 포함한 인허가 절차를 효율화하여 내년 중 전원개발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는 등 2024년 착공을 목표로 신속한 건설 재개를 추진하고 있다.

 

내년에는 원전업계 일감이 더욱 확대될 계획이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일감이 내년 상반기에 본격 공급 시작되는 것은 물론, 가동원전 설비투자, 발전기자재 등 수출 일감등을 합해 '23년 총 2조원 이상의 일감 공급될 전망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원전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원자력분야 시험‧평가, 인증 등 기업지원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원전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기반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부장관은 신한울 1호기 원전을 둘러보며 “원전 운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며, 안전한 원전 운영이 국민 신뢰도 제고를 비롯해 나아가 원전수출의 디딤돌임을 강조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