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새해 첫 투자는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에 590억원 투자

 

[더테크 뉴스]  삼성전자가 새해 신성장 동력으로 삼은 로봇 사업에 본격 힘을 신는다. 

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협동 로봇 개발업체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삼성전자를 상대로 시설자금 289억8208만원과 운영자금 300억원을 합친 총 590억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당 발행가액은 3만4천원이다. 절차가 완료되면 삼성전자는 레인보우로보틱스 신주 194만200주(지분율 약 10.3%)를 보유한 2대 주주가 된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협동로봇을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인간형 로봇 '휴보'를 개발한 카이스트(KAIST) 연구팀이 지난 2011년 설립한 기업이다. 이족보행 로봇 부문에서 혼다, 보스턴다이내믹스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앞서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 부회장은 지난해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신사업 발굴 첫 행보는 로봇사업"이라며 "로봇을 고객 접점의 새로운 기회로 전담조직을 강화해 로봇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로봇 사업을 확장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로봇은 삼성전자가 신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힘을 싣고 있는 분야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2021년 8월 로봇과 AI 등에 향후 3년간 240조원을 신규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CES 2023 에서 맞춤형 경험으로 구현하는 '초연결 시대' 비전을 공개했다. 다양한 로봇 제품을 통해 사람과 가전을 연결하는 스마트 라이프를 제시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돌봄 로봇 부터 지능형 로봇까지 시제품을 잇따라 선보인 바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