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2040년 200조원으로 성장할 것"

[더테크 뉴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며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40년 2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3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차 폐차 대수는 2025년 56만대에서 2035년 1천784만대, 2040년 4천277만대로 늘어났다. 이는 순수전기차와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수치다.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에 대한 처리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전기차에서 발생한 폐배터리는 배터리 진단을 통해 전력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조립해서 사용될 시, 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 유가금속으로 추출될 지 결정된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고 리튬이온 배터리 가격의 대부분은 양극재 가격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양극재의 주요 광물인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의 경우 해외 수입 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핵심 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재활용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어 환경적으로도 배터리 재활용은 필수적이다. 특히 유럽의 경우, 배터리 규제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SNE리서치가 추계한 전세계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금속기준 2030년 1,436천톤, 2040년 5,009천톤 규모로 금액기준 2030년 약 60조원, 2040년 약 200조원 규모다.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폐배터리의 재활용과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인 스크랩의 재활용으로 나뉠 수 있다. 폐배터리는 재사용 또는 재활용되지만, 배터리 제조 시 발생한 스크랩은 전량 재활용된다고 볼 수 있다. 

 

폐배터리 재활용은 국내에서는 성일하이텍을 선두로 포스코, 에코프로, 고려아연 등 대다수의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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