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국 최초 도시공업지역 계획 수립

 

[더테크 뉴스]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안을 수립한다. 

 

부산시는 23일 '2030 부산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하고 2030 부산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에 대한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청취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제정된 '도시 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장관은 국가공업지역 기본방침을 수립하고, 시장·군수는 이를 반영해 해당 지역 내 공업지역의 정비 방향을 포함한 공업지역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했다. 이에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2030년 부산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대상지는 부산의 공업지역 중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항만구역 등 타 법률에 따라 관리되는 지역을 제외한 공업지역으로, 대상 면적은 21.85㎢이다. 기본계획(안)에는 공업지역 유형별 관리 방향, 산업정비구역 및 산업혁신구역 지정, 지원기반시설 계획 등 도시공업지역의 종합적 관리와 활성화 방향이 담겨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에 마련하는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은 노후 도시공업지역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나아가 부산의 공업지역이 앞으로 지역 경제거점으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며,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도시공업지역 기본계획인 만큼 내실 있게 수립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5월 LH와 협업을 통해 사상구 삼락중학교와 부산솔빛학교를 산업혁신구역 및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하여 탄성소재연구소 건립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 근로자지원주택, 창업지원시설, 캠퍼스혁신센터 등을 유치하여 지역 경제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