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33.0GWh...전년 대비 18.1% 성장

 

[더테크 뉴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로 1월 전기차 배터리 총 사용량이 33.0GWh로 전년 대비 18.1% 상승했다.

 

6일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배터리 총 사용량이 33.0GWh로 전년 대비 18.1% 상승했고 올해 배터리 사용량은 약 749GWh 수준으로 전망했다.

 

국내 3사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3%p 오른 23.2%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대비 51.3% 성장한 4.3GWh로 3위, SK-On은 1.2% 감소한 1.5GWh, 삼성SDI는 52.6% 상승한 1.8GWh를 기록했다.

 
배터리 셀 메이커들의 성장 혹은 감소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가 주 요인이다. SK-On은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의 꾸준한 판매 및 포드 F-150의 판매가 돋보였으나 Kona BEV 등의 판매량이 감소했다.

 

 

삼성SDI는 아우디 E-Tron, BMW i4, iX등의 꾸준한 판매량과 리비안의 픽업트럭 R1T의 판매량 급증이 유효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에는 테슬라 모델3/Y, 포드 Mustang Mach-E에 이어 쉐보레 Bolt EUV와 포르쉐 Taycan EV의 판매 호조가 작용했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Top 10에 이름을 올린 Panasonic은 3.7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3% 성장, 점유율은 2.1%p 증가하였다. Panasonic의 경우 테슬라의 주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 판매량과 TOYOTA의 bZ4X의 판매량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중국의 CATL은 시장 평균보다 낮은 6.5%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33.9%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 독주를 이어갔다.

 

대부분의 판매가 중국에 집중되어 있는 BYD는 중국 시장 전기차 판매 감소에도 78.8%의 고성장세를 보이며 2위에 올랐다. 이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SCM 수직통합으로 가격 경쟁력 우위를 점한 BYD의 높은 BEV, PHEV 판매량이 작용했다.


2023년 보조금 정책 중단으로 중국의 1월 전기차 (BEV+PHE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했음에도 여전히 CATL과 BYD를 필두로 중국계가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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