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 디지털 보조 시스템 채용으로 효율성 향상

팬데믹 이후 공작기계 디지털화 중요성 더욱 증가

 

[더테크 뉴스] 공작기계는 자동차, 항공우주, 에너지 등 수요사업의 변화에 따라 경량화, 소형화, 고기능화 등의 요구에 맞춰 고속·고정밀·고강도 가공 성능을 탑재하며 발전해왔다. 여기에 작업자 고령화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무인가공, 디지털 제조까지 리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몇 년 전부터 공작기계 성능 강화는 기본으로 지능화, 타 공정기술 및 장비와 결합한 하이브리드 공작기계, 산업용 로봇, 공장자동화 솔루션, 스마트공장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생산라인의 디지털화․스마트화를 주도하고 있다. 

 

더욱이 제조산업에서 생산라인의 디지털화․스마트화에 따라 디지털 보조 및 통신 시스템은 고객의 작업을 더 수월하게 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데 도움을 줘 공장 내뿐 아니라 밖에서도 동등한 지위를 얻고 있다.  

 

“산업 시설에서 기계 작업을 보다 수월하게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위와 같은 질문에 기계 조작자는 “기계가 정지했을 때 빠르고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유지보수 담당자라면 “예정된 모든 유지보수 작업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어 각종 중요한 일정을 더 이상 놓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생산 관리자 대답은 “외부에서 이동 중일 때에도 생산시설의 모든 기계가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도 가능한 것”일 수 있다. 

 

이처럼 제조산업에서 생산에 대한 요구사항은 사용자 그룹마다 다르다. 글로벌 공작기계 전문기업 유나이티드 그라인딩 그룹(UNITED GRINDING Group, 이하 유나이티드 그라인딩)은 다양한 사용자 그룹이 보다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디지털 보조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격 서비스 ▲서비스 모니터 ▲생산 모니터 등이 대표적이다.  

 

원격 서비스

 

원격 서비스는 예를 들어 기계 가동 중지 시 복잡하지 않고 빠른 지원을 제공한다. 서비스 요청이 발생하면 고객은 버튼을 눌러 빠르고 간편하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고객은 이 서비스 요청을 스마트폰 및 해당 디지털 솔루션 앱을 통해 또는 Customer Cockpit을 통해 제출할 수 있다. 현대적인 C.O.R.E. 기술이 적용된 장비를 이용해, 바로 기계에서 직접 제출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C.O.R.E.패널에 통합된 카메라를 통해 화상 회의를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지원에 제공하는 이점을 크게 향상시킨다. 또한 화이트 보드 기능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도면을 공유하고, 사진이나 문서에 메모를 기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 관리팀이 원격으로 지원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서비스 모니터

 

서비스 모니터는 현재의 기계 작동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모든 중요한 유지보수 작업을 일목요연하게 표시해 유지보수 담당자의 부담을 덜어준다. Service Cockpit은 연결된 여러 기계의 유지보수 기한을 중앙에서 관리, 모니터링 및 문서화할 수도 있다. 필요한 유지보수 작업만 표시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작업을 방지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기계의 원활한 작동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작업은 반드시 수행한다. 이러한 최적의 유지보수와 관리 덕분에 기계의 가용성과 작업 수명이 증가하여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생산 모니터

 

생산 관리자는 생산 모니터를 사용해 언제든지 기계의 생산 출력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운영 및 비생산 시간, 생산 수량 및 가동 중단 시간과 같은 생산 벤치마크가 실시간으로 표시된다. 또한 최신 버전은 글로벌 통신 표준인 umati UA4MT(Universal Ma-chine Technology Interface for Machine Tools)를 지원한다. 유나이티드 그라인딩의 기계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업체의 기계도 디지털 솔루션 앱 덕분에 언제 어디서나 생산 모니터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이 오버뷰를 통해 기계의 생산 및 운영에 있어 최적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유나이티드 그라인딩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보조 시스템의 전반적인 중요성이 크게 증가했다”며 “원격 솔루션은 봉쇄 기간 동안 고객과 연락을 유지하고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이 기간 동안 유나이티 그라인등 전 세계적으로 2500개 이상의 원격 배포를 수행했다”고 전했다. 

 

이어 “유연한 근무 모델과 재택근무 또는 이동근무에 대한 추세로 인해 앱 기반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며 “디지털 보조 시스템은 이미 일상적인 생산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며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에 유나이티드 그라인딩은 제품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디지털 솔루션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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