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AI기반 보안지침 구축...'챗봇 체크리스트로 신뢰 높인다'

 

[더테크 뉴스]  금융당국이 인공지능(AI)기반 신용평가모형 검증체계와 금융분야 AI보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금융위원회는 17일 금융분야의 AI 활용 환경 구축을 위해 검증 체계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AI 기반 신용평가모형 검증체계는 AI 특성을 고려하여 신용정보회사가 데이터를 적절히 관리하는지 신용평가모형에 사용되는 알고리즘과 변수를 합리적으로 선정하였는지 점검한다.

 

신용정보회사가 개발한 신용평가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확인한다. 또한, 신용정보회사가 금융소비자에게 신용평가모형과 신용평가 결과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지 검증한다.

 

개인신용평가체계 검증위원회는 AI 기반 신용평가모형 검증체계를 활용하여 연내 AI 신용평가모형을 활용하고 있는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에 대한 검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향후 개인신용평가회사 등의 AI 신용평가모형에 대해서도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금융분야 AI 보안 가이드라인은 AI 모델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보안사항을 개발단계별로 제시하고 AI 챗봇 서비스에 대한 보안성 체크리스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AI가 초지능·초연결·초융합 시대에 혁신적 서비스 개발의 핵심 기술이며 금융분야는 고품질 데이터가 풍부해 AI 활용의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라며 앞으로 "금융분야 인공지능 활용 활성화 및 신뢰확보 방안과 다른 세부 추진과제에 대해서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