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AI 기업 한 곳에…뤼튼, 31일 생성 AI 컨퍼런스 개최

네이버·카카오와 허깅페이스, 코히어, MS, AWS 등 국내외 AI 및 IT 기업 대거 참가
‘생성 AI와 법’ 등 윤리 및 생성 AI 생태계 확장 방향성 논의

 

[더테크=조명의 기자] 생성 AI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AI 기업들의 생태계 확장을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뤼튼테크놀로지스(이하 뤼튼)는 오는 31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생성 AI 컨퍼런스 ‘GAA 2023(Generative AI Asia 2023)’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GAA 2023 컨퍼런스에는 국내외 16개 AI 기업이 참여한다. 뤼튼은 네이버클라우드와 카카오브레인을 비롯해 허깅페이스, 코히어 등 글로벌 AI 기업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의 파트너로 라인업을 꾸렸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AI 윤리에 대해서도 별도 세션으로 ‘생성 AI와 법’을 마련했고, 국내 초기 AI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함께 AI 생태계 확장 방향성을 논의하는 세션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는 네이버클라우드 성낙호 이사와 카카오브레인 김일두 대표를 비롯해 △오픈소스 AI 진영을 대표하는 미국 허깅페이스 토마스 울프 공동창립자 겸 최고과학책임자(CSO) △최근 유니콘 대열에 합류한 캐나다 AI 스타트업 코히어의 닐스 라이머스 머신러닝리더 △<블리츠스케일링>의 저자이자 실리콘밸리 현지 벤처캐피털(VC)을 운영하고 있는 크리스 예가 연사로 나선다.

 

AI 윤리와 법적 문제에 대해서는 서울대 인공지능정책 이니셔티브 및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이지은 변호사는 AI 윤리와 법적 문제에 대해 강연한다. 

 

뤼튼은 GAA 2023에서 국내 최초로 전면 개방하는 노코드 AI 툴빌더 ‘뤼튼 스튜디오’를 공식 공개하고, 노코드 기반으로 AI툴을 제작하고 선보일 각계 전문가들도 프런티어단으로 구성해 함께 소개할 계획이다. 

 

뤼튼은 지난해 4월 생성형 AI 활용 도구를 복잡한 코딩 없이 손쉽게 제작 가능한 툴빌더를 자체 개발했다. 뤼튼은 지난 1년여 동안 해당 툴빌더를 활용해 뤼튼 플랫폼 이용자의 수요를 신속히 반영한 각종 AI 툴과 챗봇을 제작하고 서비스해 왔다. 이 툴빌더를 이용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뤼튼 스튜디오라는 AI 툴 제작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뤼튼은 뤼튼 스튜디오를 모든 이용자에게 단계적으로 개방함으로써, 복잡한 코딩 없이 누구나 AI툴을 손쉽게 제작 가능한 툴빌더를 통해 생성AI 생태계 확장에 적극 기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뤼튼은 이미 지난 달 일본에서 사전 컨퍼런스를 열고 AI 툴 빌딩 경진대회(프롬프톤)을 개최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5월 말부터 각 대학과 공공기관 등에서 순차적으로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세영 뤼튼 대표는 “GAA 2023을 통해 글로벌 AI 기업들과 함께 생성 AI 생태계를 위한 뜻깊은 자리를 만들 수 있어 기쁘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생성 AI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모두를 위한 AI로 나아가는 즐거운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뤼튼은 GPT-4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자체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한 올인원 플랫폼 ‘뤼튼(Wrtn) 2.0’을 운영한다. 뤼튼 2.0 플랫폼 내에서 GPT-4 대화 기능을 무제한 무료로 개방하고, 미국의 스태빌리티AI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 기능도 사용량 제한 없이 공개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AI 플러그인 플랫폼을 구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