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알츠하이머와 암의 비밀 풀어낼 AI 만든다

세계적인 유전체 연구기관 美 잭슨랩과 공동 연구개발
인공지능·바이오·클린테크 키우기 위해 역량 강화 집중

 

[더테크=조재호 기자] LG가 세계적인 유전체 비영리 연구기관인 미국의 잭슨랩(The Jackson Laboratory)과 ‘알츠하이머’와 ‘암’의 비밀을 풀어낼 AI 공동 연구개발에 나선다.

 

LG는 LG AI연구원과 잭슨랩이 지난 12월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맺은데 이어 최근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알츠하이머와 암의 발병 원인과 진행 과정을 분석하고 치료제 효과까지 예측하는 AI 모델을 개발해 개인 맞춤 치료 연구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LG의 생성형 AI ‘엑사원(EXAONE)’에 잭슨랩이 보유한 알츠하이머의 유전적 특성과 생애주기별 연구 자료를 학습시켜 질병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잭슨랩은 유전자 변형 마우스를 직접 설계하고 생산할 수 있는 유전체 전문 연구기관으로 알츠하이머와 암 등 질병과 관련된 방대한 양의 연구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론 카돈(Lon Cardon) 잭슨랩 CEO는 “인공지능과 유전체학이라는 양사의 강점을 잘 활용해 헬스케어 분야를 혁신할 수 있는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양사는 암 진단과 치료 분야에서 활용할 AI 모델도 공동 개발한다. 병리 이미지만으로 암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멀티모달 생성형 AI 모델과 개인별 유전체 정보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항암 치료 선택지를 의사에게 제안하는 새로운 대화형 생성 AI 모델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 AI연구원은 AI를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이어오고 있다”며 “LG의 미래성장동력인 바이오 분야에서도 AI 기술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는 A·B·C(인공지능·바이오·클린테크)를 미래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 등 바이오의 혁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편, LG AI연구원은 2022년 환자의 유전 정보와 암세포의 돌연변이 정보를 이용한 ‘신항원 예측 AI 모델’을 개발했다. 이어 지난해 7월에는 신약·신소재·신물질 개발하는 생성형 AI 플랫폼 ‘엑사원 디스커버리’를 대중에게 공개한 바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