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차량 조명 모듈 兆 단위 비즈니스로 육성

‘넥슬라이드’ 누적 수주 146건·연평균 매출 47% 성장
“두께는 더 얇게, 빛은 더 밝고 고르게” 디자인 자유도와 전력효율↑

 

[더테크=이지영 기자] LG이노텍이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차량 모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앞세워 급성장하고 있다. 회사는 더 얇고 밝으며 전력효율까지 뛰어난 모듈로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입장이다.

 

LG이노텍은 올해로 상용화 10주년을 맞은 ‘넥슬라이드(Nexlide·Next Lighting Device)’를 앞세워 글로벌 차량용 조명 모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차량 조명은 시야 확보·신호 전달 등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돕는 단순 점등장치에서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맞이해 그 역할이 가치가 높아졌다. 세련된 자동차 외관을 디자인하면서 브랜드 차별화를 꾀하는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차량 조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LG이노텍의 차량용 플렉서블 입체조명 모듈 ‘넥슬라이드’는 미래 모빌리티 트렌드에 부합하는 차량 라이팅 솔루션으로 평가받으며 고객사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넥슬라이드’는 주간주행등,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Rear Combination Lamp) 등 차량의 다양한 곳에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지난 2014년 넥슬라이드-A를 시작으로 최근 양산에 돌입한 넥슬라이드-M까지 총 9개 라인업을 시장에 선보인 LG이노텍은 현재 국내외 9개 완성차 브랜드 88개 차종에 탑재됐다.

 

지난 10년간 넥슬라이드는 연평균 47%의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LG이노텍 전장부품사업의 주력 제품으로 거듭났다. 지난달 기준 넥슬라이드의 누적 수주는 146건에 달한다.

 

‘넥슬라이드’는 얇은 기판에 여러 개의 광원 패키지와 부드럽게 휘어지는 광학 레진, 독자적인 미세 광학패턴 기술을 적용한 고성능·고신뢰성 광학필름 등을 붙여 만들어진다. 회사는 200여 건이 넘는 기술 특허 획득을 통해 관련 독점 기술을 확보했다.

 

가장 최신형 모델인 ‘넥슬라이드-M’의 경우, LG이노텍은 공기층을 아예 없앤 새로운 공법을 도입해 모듈 두께를 기존 제품의 30% 수준으로 줄였다. 그러면서도 차량의 밝기는 주간주행등의 글로벌 법규 기준인 500cd까지 올려 업계 최고 수준의 밝기를 갖췄다.

 

고객사는 ‘넥슬라이드’의 다양한 라인업을 활용하여 조명의 용도 및 장착 위치에 따라 색상과 밝기를 맞춤 설계할 수 있다. 소비 전력을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는데, 전기차의 경우 연비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부가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최근 완성차 시장에서는 차량 그릴에 조명을 장착해 운전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돕거나 특정 컬러로 차량의 상태를 표시하는 등 그 역할이 한층 더 확대되는 움직임을 보인다.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회사는 다양한 문구와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는 픽셀 라이팅 기술개발을 2025년까지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중저가 전기차 OEM으로 고객사를 확대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 차세대 넥슬라이드도 내년까지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유병국 전장부품사업부장은 “LG이노텍은 지난 10년간 ‘넥슬라이드’를 통해 독보적인 차량 조명 모듈 사업 역량을 글로벌 시장에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보이며 차량 조명 모듈을 조 단위 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리포트 인사이트(Reports Insights)’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조명 시장은 2022년 219억달러(29조원) 규모로 오는 2030년까지 320.8억달러(42.5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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