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매년 구독서비스에 48만원 지출"

영국 구독 번들링 전문기업 방고. 2024 리포트 발표

 

[더테크 이승수 기자]  국내 소비자들은 인당 평균 3.4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매년 48만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 번들링 및 결제 전문업체인 방고가 동아시아 지역 소비자 대상과 한국 소비자 2천명을 조사한 '구독 전쟁 2024(Subscription Wars 2024'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는 매년 363달러(한화 48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월 미국과 유럽 지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앞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은 평균 4.5개 서비스를 이용하고 매월 77달러(한화 약 10만 3천원), 유럽은 평균 3.2개 서비스를 이용하며 58유로(한화 약 8만 5천원)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4개 서비스에 매월 30달러(한화 약 4만원)을 지출하는 한국 소비자는 구독형 비디오(SVOD, 84%)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음원사이트(49%), 쇼핑플랫폼(46%) 등이 그 뒤를 따랐다. 

 

주로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의 종류는 거의 동일한 가운데, 대만은 4.2개 서비스에 35달러(한화 약 4만 7천원)을 지출해 조사 대상 국가 중 이용률이 가장 높은 반면, 2.8개 서비스에 매월 22달러(한화 약 3만원)을 지출하는 일본이 가장 낮은 구독 서비스 이용률을 보였다.

 

구독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구독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양한 구독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과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구독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데 큰 관심을 보였다.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의 64%가 모든 구독과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소비자 71%가 구독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고 답했다. 

 

가장 선호하는 슈퍼 번들링 제공업체에 대한 질문에 동아시아 소비자들은 통신사를 통한 서비스 제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자의 66%가 자신의 이동통신사가 슈퍼 번들링 패키지를 제공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 수치는 미국(50%), 유럽(46%)보다 훨씬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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