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이승수 기자] 카카오뱅크가 3년 내 자산 100조 종합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2027년 고객 수 3천만 명, 주사용 고객 1,300만 명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26일 여의도 오피스에서 '2024 애널리스트 간담회'를 개최하고 중장기 전략과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가 카카오뱅크표 '성장 중심의 밸류업 전략'에 대해 직접 공개하고, 각 부문 전략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소개했다.
이 날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고객 수 3천만 명, 자산 100조, 수수료, 플랫폼 수익 연평균 20% 성장 등 양적, 질적 성장을 모두 도모하는 중장기 사업 목표를 제시했다.
자본효율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제고해 2030년까지 연평균 15% 이상으로 영업이익 성장을 높여 ROE(자기자본이익률)도 15%까지 제고한다. 여기에 더해, 금융 플랫폼으로의 견조한 성장을 주주가치로 전환하는 주주환원정책도 균형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압도적인 트래픽 · 인게이지먼트를 기반으로 NIM, 플랫폼 등 수익 모델을 최적화해 운영하고, 핵심 경쟁력을 글로벌, 투자·M&A 영역으로 확장해나가겠다"고 이날 밝혔다.
이어 "성장에 대한 열매를 주주들과 적극적으로 나누는 주주환원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자본효율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인공지능 트랜스포메이션(AI Transformation)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 경험의 혁신, 금융의 안정성 강화, 운영의 최적화 등 AI First 전략을 추진하겠다"강조했다.
2024년 기준 카카오뱅크의 ‘주사용 고객’은 906만 명으로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의 30%에 달한다. 주사용 고객은 카카오뱅크를 급여 계좌로 사용하거나 높은 앱 활동성을 보유한 고객을 의미한다. 이들의 평균 요구불예금 수신 잔액은 342만 원으로 지난 5년 간 약 2배 증가했다. 주사용 고객의 규모와 평균 잔액의 확대로 요구불 수신은 같은 기간 4.6배 성장했다.
주사용 고객의 확대는 요구불 중심의 수신 성장을 견인했고, 카카오뱅크만의 플랫폼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카카오뱅크는 이를 통해 여신 상품 판매,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 수신 기반 자금운용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수익화 해왔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3천만 명의 고객을 확보할 예정이다. 특히, 주사용 고객 수를 1,300만 명까지 확대해 요구불 중심의 수신 자산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대한민국 경제활동인구의 절반에 달하는 인구가 모으고, 빌리고, 쓰고, 투자하는 모든 ‘금융생활’을 주로 카카오뱅크에서 하게 되는 셈이다.
글로벌 진출 영역에서는 해외 시장에서의 경험을 축적해 멀티파이낸스, 솔루션 기반 BaaS 사업 등 신규 사업 진출 가능성을 모색한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금융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고객 중심의 뱅킹 서비스를 해외 진출 시에도 적용해 성공적인 해외 사업을 추진할 전망이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이후 지속 고객의 금융 비용을 절감해드리는 등 이로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출범 이후부터 고객에게 돌려드린 ATM 수수료 및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금액은 5천억 원을 넘어섰다. 개인사업자 보증서 대출 고객에게는 보증료 절반을 지원하며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낮추고 있다.
독자적인 신용평가모형(CSS) ‘카카오뱅크 스코어’와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중·저신용 대출 공급 목표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출범 이후 올해 3분기까지 공급한 중·저신용 대출 규모는 누적 13조 원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