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싸이월드의 아쉬움 반복하지 않을 것”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GAA 2023서 세션
"초대규모 AI, 국가의 기술패권과 직결되는 문제"

 

"하이퍼 스케일 AI은 10~15년 주기로 찾아오는 기술 혁신 주기의 선봉장."

 

[더테크=조재호 기자]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이사의 이 말은 생성형 AI를 대하는 네이버의 자세를 확인할 수 있었던 한 마디였다. 

 

31일 오전 열린 Generative AI Asia 2023(이하 GAA 2023) 컨퍼런스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의 세션이 진행됐다. 이번 세션에서 성 이사는 PC와 인터넷, 스마트폰, 생성형 AI까지, 정보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개선되는 과정이자 기술 혁신의 순간을 되짚었다.

 

컨퍼런스의 시작을 알리는 첫 세션이라는 무게감과 함께 국내 ICT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지닌 네이버의 AI 세션이라는 점에서 참가자들의 관심도 커 보였다.

 

성 이사는 '초대규모 HyperCLOVA X, 우리의 경쟁력'를 주제로 △정보검색 △콘텐츠 생산 △업무 생산성 혁신 이르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소개했다. 그는 “AI의 트렌드는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 속에서 숨어 있는 규칙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것”이라며 “아직은 사람들이 원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지난해 등장한 GPT3의 수준을 감안하면 생성형 AI의 발전 속도는 엄청나다”고 말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생성형 AI와 대화형 서비스로 정보검색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이를 기반으로 쌓아올린 데이터로 AI를 훈련해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진다는 설명이었다. 업무 생산성 혁신 단계에 접어들면 사용자들의 창의성을 중시하는 패러다임 전환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한국형 AI의 대한 성 이사의 생각은 AI 주권이 중요하므로 한국기업 중심의 경쟁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이었다. 성 이사는 “초대규모 AI는 전기나 인터넷, 웹생태계, 클라우드 같은 인프라 기술로 국가의 기술패권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성 이사는 네이버가 세계에서 세 번째로 초거대 AI 개발한 기업으로 클라우드와 슈퍼앱까지 보유해 트렌드에 대응할 능력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싸이월드를 먼저 개발했지만 SNS 시장을 지배한 것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라며 “초대규모 AI 경쟁에서는 예전 같은 상황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