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 클라우드, '국내 최초' 헬스케어 국제표준 획득

CDW 서비스로 정보보안경영시스템 국제표준과 보건의료정보보호 경영시스템 인증
의료정보 관련 표준으로 개인 의료 데이터의 기밀성, 가용성 보장하기 위한 기준 규정

 

[더테크=전수연 기자] 더존비즈온이 정보보안경영과 보건의료 정보보호 시스템 관련 인증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더존비즈온은 정밀의료 데이터 플랫폼·클라우드 CDW(Clinical Data Warehouse) 서비스가 국내 최초로 정보보안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27001)과 보건의료정보보호 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27799)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ISO27001·ISO27799는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정보보호 관리 체계 국제 규격 인증이다. ISO27799의 경우 헬스케어 분야에 특화된 의료정보보호 관련 국제표준으로 민감 정보인 개인 의료 데이터의 기밀성,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을 규정한다.

 

더존비즈온의 CDW는 병원에서 축적한 환자의 진단, 처방, 검사 결과, 건강검진 정보 등 방대한 임상 데이터에 접근해 분석·AI 모델 개발이 가능한 서비스다. 또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병원의 연구용 의료 데이터 수집, 클렌징, 레이블링, AI 모델링까지 가공·분석한다.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더존비즈온은 정보보호 체계를 비롯한 물리·운영 보안, 개인정보 보호 등 각종 세부 항목에 대한 심사를 통과하며 자사 서비스 운영 성능을 입증했다.

 

이에 따라 삼성서울병원, 강원대학교병원 등 10개 병원은 더존비즈온이 구축·운영하는 클라우드 CDW, 데이터 플랫폼의 향상된 의료 데이터 연구 환경을 토대로 의료 데이터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

 

더존비즈온은 현재 AI 활용 가치를 높이는 SaaS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업 데이터를 축적하고 AI 기술력을 통해 올해 본격 AI 전환 기업 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또 기업 핵심 업무 환경에 AI를 통합 제공하면서 AI 전환 생태계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더존비즈온은 이번 인증을 기반으로 강력한 정보보호 안전성을 확보한 클라우드 CDW와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의료자원계획(MRP, Medical Resource Planning), 의료 마이데이터 등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계한 새로운 통합 헬스케어 생태계에 나설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