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4 참가한 화웨이, '5G 비즈니스 가속화 목표'

이동통신사업자, 업계 파트너 초청해 시너지 논의하는 ‘어드밴스드 인텔리전스 쇼케이스’ 운영
전 세계 20개 이상 도시서 이통사가 5.5G 상용 검증, 테스트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

 

[더테크=전수연 기자] 화웨이가 산업 전반에서 지능형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활발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5G 비즈니스의 선순환 구조를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인텔리전스 고도화를 진행한다.

 

화웨이는 MWC 2024에서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 업계 파트너, 오피니언 리더를 초청해 미래 네트워크,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간 시너지를 논의하는 ‘어드밴스드 인텔리전스 쇼케이스’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화웨이는 미래 지능형 세상 속 디지털 인프라가 일상, 산업, 사회 모든 영역에 깊숙이 통합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개인, 가정, 기업, 차량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더욱 까다로운 네트워크 기능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화웨이 부스는 모든 것이 지능으로 연결된 지능형 디지털 세상의 모습으로 구성됐다. 또 다양한 시나리오를 지원하는 5.5G, F5.5G, Net5.5G 제품, 솔루션이 전시된다.

 

화웨이는 2023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300여 개의 5G 상용 네트워크를 출시했으며 16억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글로벌 5G 사용자가 같은 기간 4G 대비 7배나 빠르게 증가하는 등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또 화웨이는 새로운 5.5G 애플리케이션과 시나리오의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혁신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이통사, 업계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5.5G 기술 검증, 네트워크 배포를 촉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화웨이는 전 세계 20개 이상의 도시에서 이통사가 5.5G 상용 검증, 테스트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중동지역에서는 걸프협력회의(GCC)의 6개 회원국이 모두 5.5G 10Gbps 속도 검증을 완료하고 레드캡(RedCap) 및 패시브 IoT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는 등 5.5G 발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3대 주요 이통사가 모두 핵심 도시에서 5.5G 네트워크 구축을 시작했으며 연결된 개인, 사물, 차량, 산업, 가정을 위한 서비스도 검토하고 있다. 홍콩의 이통사들 역시 C-밴드와 밀리미터파에서 5.5G 10Gbps 속도 테스트, 검증을 마치고 5.5G 고정무선접속(Fixed Wireless Access) 서비스를 시작했다.

 

유럽의 경우 핀란드 이통사들이 상용 네트워크에서 5.5G 기술 검증을 마쳐 10Gbps 이상의 피크 속도를 달성하고 패시브 IoT 기술을 검증했다. 독일에서는 6GHz 대역을 운영 중인 이통사가 다중 반송파 기술을 사용해 12Gbps의 최고 속도를 달성했다.

 

화웨이는 올 MWC에서 업계 최초 통신 파운데이션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파운데이션 모델은 역할, 시나리오 기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신속한 서비스 프로비저닝, 정확한 사용자 경험 보장, 도메인 전반의 운영, 유지보수에 대한 업계 요구를 지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화웨이는 전 세계 이통사와 협력해 5.5G로의 진화를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이통사가 뛰어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능적인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구축 지원을 목표로 삼았다.

 

아울러 화웨이는 MWC에서 △패션 포워드(Fashion Forward) △아름다움의 창조(Creation of Beauty) △피트니스 & 헬스(Fitness & Health) 등 시나리오 기반 체험존으로 구성된 부스를 마련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