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전수연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가스 사업을 본격 게시하기 위해 신조 초대형 가스운반선(Very Large Gas Carrier, VLGC) 2척을 도입한다.
현대글로비스는 26일 전라남도 영암 현대삼호중공업 조선소에서 첫 번째 자체보유 가스운반선인 ‘태백 익스플로러’호의 명명식을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소백 익스플로러호로 명명된 두 번째 가스운반선은 같은 선형의 쌍둥이 선박으로 올 중순 해상운송에 투입된다. 해당 선박들은 86000m3의 액화석유가스(LPG)를 선적할 수 있는 초대형 가스 운반선들이다.
선박 길이는 230미터로 축구장 2개 크기에 달하며 1척당 1회 최대 선적량은 한국석유공사의 2023년 집계 기준 우리나라 가정·상업에서 약 10일 동안 소비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선박들은 화물창을 특수 재질로 제작해 암모니아까지 운송할 수 있다. 영국 해운정보시황 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암모니아를 선적할 수 있는 가스운반선은 50여 척 내외로 전체 선대의 약 10% 수준이다.
태백·소백 익스플로러호에는 LPG 이중연료(Dual Fuel) 엔진과 촉발전기가 설치됐다. 촉발전기는 운전 중인 선박 엔진 축의 회전력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한다.
2척의 쌍둥이 가스운반선들은 앞서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원자재 트레이딩 기업인 트라피구라(Trafigura)와 계약한 LPG·암모니아 해상운송에 투입돼 전 세계 각지로의 가스 운반을 수행한다.
트라피구라는 석유, 금속, 광물, 가스, 재생 에너지를 취급하는 세계적 원자재 트레이딩 회사로 2023년 기준 매출이 약 323조원에 달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LPG 글로벌 수요 증가에 따라 가스 해상운송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8년까지 LPG 수요가 2022년 대비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성장세가 점쳐지는 가스해상운송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선박으로 글로벌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기존의 자동차선 87척, 벌크선 10척, 탱커선 10척에 신규 가스운반선 2척을 추가하며 해상운송시장에서의 입지를 굽혀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