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클라우드 '클라우드 영역·글로벌 투자' 확장

향후 3년 내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등 주요 시장에 데이터센터 추가 설립 예정
미래 전문 디지털 인력 양성 위한 AI 인재 개발 강화 목표

 

[더테크=전수연 기자] 알리바바 클라우드(이하 알리바바)가 멕시코에 첫 클라우드 리전을 개설하고 향후 3년 내에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등 주요 시장에 데이터센터를 추가 설립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주요 세계 시장에서 신규 클라우드·AI 인프라 구축에 나서는 이번 투자는 전 세계 사용자를 위한 클라우드·AI 제품군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파트너십, 미래 전문 디지털 인력 양성을 위한 AI 인재 개발 강화를 목표로 한다.

 

셀리나 위안 알리바바 인텔리전스 글로벌 사업 부문 회장은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알리바바 글로벌 서밋에서 “여러 산업 전반에서 AI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알리바바는 전 세계적으로 AI 인프라를 확장하고 클라우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주요 시장의 글로벌 대학·현지 파트너와 협업해 운영하는 디지털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다음 세대가 필수적인 AI 기술을 갖추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기업과 개발자들이 AI 모델,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앞장서도록 자사 생성형 AI 개발 플랫폼인 모델 스튜디오를 지원한다. 모델 스튜디오는 싱가포르의 클라우드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s, 이하 AZ)을 통해 글로벌 사용자에 제공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모델 스튜디오를 통해 알리바바의 LLM 큐원 제품군에 접근하고 맞춤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큐원은 5억 개에서 수천억 개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의 매개변수로 구성된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폐쇄형·오픈 소스 모델을 모두 포함한다. 또 올 하반기에 추가 모델 미세조정·추론 도구·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알리바바는 기업들이 신속한 구축·온디맨드 확장 기능을 통해 디지털 혁신의 혜택을 누리도록 아시아 내 중소기업을 위한 원스톱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관련 SAP와 전략적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비즈니스 관리 솔루션은 SAP 비즈니스 원의 종합 비즈니스 관리 역량과 알리바바의 확장 가능하고 효율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통합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다. 중소기업, IT 인프라에 대한 초기 투자 없이 클라우드에서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알리바바의 컴퓨팅 네스트 기술을 활용하는 SAP 비즈니스 원 서비스들을 알리바바 상에서 보다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이 가능해져 SAP 비즈니스 원 사용자는 클라우드 상에서 솔루션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알리바바는 이러한 시너지 효과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운영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의 관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알리바바는 중국에서 세일즈포스 알리바바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이 교육 과정은 중국 내 알리바바 상에서 통합되고 현지화된 기능·제품을 포함하는 세일즈포스 CRM 플랫폼을 익히고 사용하기 원하는 다국적 기업들을 위해 설계됐다.

 

작년 말부터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 시장에 독점 제공되기 시작한 이후 세일즈포스는 다국적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의 고유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세일즈포스 세일즈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세일즈포스 플랫폼’ 등 일관된 글로벌 세일즈포스 제품 사용 경험을 지원해왔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알리바바 상에서 운영되는 세일즈포스 플랫폼 관리자에 요구되는 필수 기술, 역량을 강화할 맞춤형 오프라인 세션을 제공한다. 초보자를 위해 계획된 이 과정은 참가자가 알리바바 인프라 상에서 현지화된 기능 외에 모든 세일즈포스 시스템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세일즈포스 에코시스템으로 원활하게 이전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향상해 글로벌 업무 환경 내에서 효과적인 조율 작업을 할 수 있다. 향후 확대될 이 프로그램은 2025년 말까지 중국 내에서 10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세일즈포스 플랫폼을 마스터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추도록 도울 예정이다.

 

아울러 파리에서 열린 알리바바 글로벌 서밋에서 알리바바는 유럽의 기업 교육 제공 업체인 Demos 그룹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분석·AI에 중점을 두고 Demos의 기업 인력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설계된 알리바바 온라인 강좌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 알리바바는 AI 기반 평가 서비스를 포함한 최종 사용자에 제공되는 알리바바 기술 스위트(제품군)를 확대하기 위해 옥스퍼드 대학교의 딥테크 벤처인 OxValue AI와도 협력하고 있다.

 

이에 더해 알리바바는 전 세계 여러 대학과 활발히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며 현재 싱가포르 사회과학대학교, 레딩대학교, 킹몽쿠트공과대학교톤부리, 아로비대학교, 세인트 토마스 모장비크 대학교 등과 차세대 AI 전문가 양성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과 AI 교육 과정을 개설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