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이브이링크 폐배터리 S/W 방식 성능진단 시스템 도입

 

[더테크 이승수 기자]   최근 전기차 화재로 인해 배터리의 안정성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폐배터리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자원순환사업을 위해 이브이링크와 전국 4개 권역에 있는 환경부 미래폐자원거점수거센터(이하 수거센터)가 폐배터리 S/W 방식 성능진단 및 스마트 방전 시스템 도입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전국 4개 권역에 있는 수거센터는 이브이링크의 S/W 방식 신속성능진단기를 배치함으로써 기존 10시간 이상 걸리던 충방전식 성능진단을 1시간 이내로 진단할 수 있는 S/W 방식 성능진단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수거센터에서는 지난해부터 폐배터리 S/W 방식의 성능진단 기술들을 검토해 표준 충방전 성능진단 대비 3% 이내 오차율을 가진 이브이링크 CDS 제품을 최종 선택했다.

 

이번에 수거센터에 도입되는 시스템은 S/W 방식 성능진단과 방전 도중 이상 온도변화 및 셀밸런스를 모니터링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 기반의 스마트 방전시스템이다. 또한 4개 권역에 있는 수거센터의 진단 및 방전 데이터를 중앙 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이브이링크의 S/W 방식 성능진단 장비는 충방전식과 같은 물리적 측정방식과 비교했을 때 배터리 커버를 벗기지 않아 작업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빠른 시간에 셀의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이나 하는 물리적 진단기와 달리 수백만원 수준으로 가격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아울러 전기차 중고거래 시에도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빠르고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이브이링크의 스마트 방전기는 기존 일반적인 방전기에서는 알 수 없었던 온도, 셀 상태 등의 방전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방전 효율도 동급의 일반 방전기보다 방전효율이 30% 이상 우수하다. 방전 시 급격한 온도변화나 셀 편차의 이상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방전을 중단하는 조건을 미리 설정할 수 있어 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브이링크는 최근 환경부의 물리적 신속 성능진단 정부 R&D에 참여기관으로 선정돼 S/W 방식과 물리적 진단방식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진단기를 개발 중이다.

 

조영주 이브이링크 대표는 “전기차 시대를 위해서는 배터리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브이링크의 진단 및 방전 기술이 전기차 산업과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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