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없는 레벨4 '원격자율주행 표준화' 추진

 

[더테크 이승수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배송로봇, 자율주행셔틀 등 원격주행 대상 차량을 주행시키기 위한 관제 시스템표준화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레벨 0~레벨 5로 총 6단계 가운데 현재 국내에서는 레벨3 수준의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 되면서 국내 업체가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자율주행의 안전성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고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인한 교통사고 관련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자율주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황에 처했을 때, 원격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원격주행 기술이 함께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표준으로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이 표준화되면, 배송로봇, 셔틀, 공공목적 차량 등 다양한 
종류의 원격주행 플랫폼을 동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표준화를 추진하는 프로젝트그룹에는 ㈜엘지유플러스, ㈜엘지전자를 비롯해 파이브지에코(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14개 관련 기관이 참여한다.

 

손승현 TTA 회장은 “운전자가 없는 레벨 4 기술 상용화를 앞두고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독일 등 세계 각국에서 원격운전자의 내용을 포함하여 개정하고 있다”며 “점차 고도화되고 다양화되는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발맞추어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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